중국 당나라 시대의 회화
- 최초 등록일
- 2006.11.2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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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당나라 시대의 회화에 관해 사진과 문헌을 조사했습니다.
목차
1.당나라의 회화
(1)궁정화(弓旌畵) -염입본
1)시대적 배경에 따른 궁정화의 유행 변화 – 장훤,주방
2)궁정화의 발전 → 사녀화
(2)동물화(動物畵)
1) 한간
2)영토 확장과 대제국의 당의 모습-안마화
(3)문인화(文人畵) -왕유
(4)벽화(壁畵)
1) 서역 문화의 흡수 - 돈황 벽화
2) 당대의 생활연구의 중요한 보고- 묘실벽화
(5)산수화(山水畵) -오도자
1)안사의 난과 산수화의 발달 - 이사훈
(6)요약및 정리
(7)참고문헌
본문내용
1.당나라의 회화
남북조시대의 회화를 기반으로 하여 수를 거쳐 더욱 계승 발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귀족문화를 중심으로 도석인물화나 귀족의 생활이나 초상을 그린 그림들이 주류를 이룸. 더 나아가 귀족들의 미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진출이 더욱 많아짐.
문예미술이 발전하고 번성하였으며, 왕유와 같은 대 문호이자 화가가 배출됨.
불교 회화도 더욱 발달하게 되며 더욱 성숙한 양상을 보이게 됨. 대규모의 사찰과 석굴을 조성하기도 함.
대규모 석굴 조성으로 그에 따른 벽화 또한 크게 부흥.
(1)1. 궁정화(弓旌畵) -염입본
당 태종 시대의 화가 염입본은 염입덕의 아우이자 귀족 출신.
초당을 대표하는 궁정 화가. 따라서 그의 작품 대부분이 당 태종과 관련됨.
염입본은 시사성이 높은 그림을 많이 그렸고, 당 태종이 즉위한 이후 그는 여러 차례 태종의 그림과 중대한 역사적 사건들을 그림. 궁정화는 역사를 기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더욱 발전.
정권교체의 혼돈의 상황에서 당대의 궁정 화가는 정권 초기의 정치 선전을 위하여 이용. 또한 역사를 기록하는 면에서 그 활용가치가 높았음.
참고 자료
장준석, 「중국회화사론」, 학연문화사, 2002
장훈, 노승현 역, 「중국미술사101장면」, 가람기획, 1999
葛 路, 강관식 역, 「中國繪畫理論史」,미진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