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 관학파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6.11.25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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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서론
고려는 불교왕조였다. 그러나 원의 영향을 받아 유교진흥책을 편 충렬왕 및 충선왕 때를 기점으로 새로운 학문이 성리학이 보급된다, 무신집권기 이후, 각지에 재야 중소지주, 자영농의 신분으로 묻혀있던 몰락 관련계층의 후예들이 고려 정계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고려 말기 성리학의 주요담당자가 된다. 이들 사대부는 실천적인 측면이 강조된 초기의 성리학을 그들의 학문적 기반으로 삼고, 권문세가의 횡포와 타락한 불교의 폐해에 대한 반대와 개혁의 사상으로 이를 활용하게 된다. 고려에 성리학이 수용된 초기에는 성리학의 우주론적인 이기론에 대한 심오한 사변적 성찰보다는 주자의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덕목을 적은 《소학》이 존중되고, 또 습속을 바로잡기 위해 주자의 《가례》가 채용된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철학적인 이기론에 대한 깊이가 더해지면서 그 학문적 깊이를 더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성리학은 한계에 부딪힌 고려의 질서의 위기를 극복하고, 조선이란 새로운 사회의 중심사상으로 자리 잡게 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학파 유학 사상의 역사적 배경
(2) 관학파 유학자들의 사상
①우주론
②인성론
③수양론
④이단사상
㈎불교사상에 대한 태도
㈏도가사상에 대한 태도
㈐도교 및 무격 신앙에 대한 태도
(3) 관학파의 사회적・사상적 역할
①사회적 측면
②사상적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고려는 불교왕조였다. 그러나 원의 영향을 받아 유교진흥책을 편 충렬왕 및 충선왕 때를 기점으로 새로운 학문이 성리학이 보급된다, 무신집권기 이후, 각지에 재야 중소지주, 자영농의 신분으로 묻혀있던 몰락 관련계층의 후예들이 고려 정계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고려 말기 성리학의 주요담당자가 된다. 이들 사대부는 실천적인 측면이 강조된 초기의 성리학을 그들의 학문적 기반으로 삼고, 권문세가의 횡포와 타락한 불교의 폐해에 대한 반대와 개혁의 사상으로 이를 활용하게 된다. 고려에 성리학이 수용된 초기에는 성리학의 우주론적인 이기론에 대한 심오한 사변적 성찰보다는 주자의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덕목을 적은 《소학》이 존중되고, 또 습속을 바로잡기 위해 주자의 《가례》가 채용된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철학적인 이기론에 대한 깊이가 더해지면서 그 학문적 깊이를 더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성리학은 한계에 부딪힌 고려의 질서의 위기를 극복하고, 조선이란 새로운 사회의 중심사상으로 자리 잡게 된다.
참고 자료
조선초기 관학파의 유학사상, 김홍경, 한길사, 1996
조선조 성리학 연구, 정대환, 강원대출판부, 1992
한국 사상사, 지두환, 역사문화, 1999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고영진, 풀빛,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