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즘의 영향을 받은 추상미술
- 최초 등록일
- 2006.11.23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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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큐비즘의 영향을 받은 미래주의, 절대주의, 신조형주의 추상미술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미래주의 미술운동의 대표자는 움베르토 보치오니와 쟈코모 발라, 절대주의 추상미술가는 러시아의 카지미르 말레비치. 그리고 신조형주의 미술가로 피에트 몬드리안으로 이들의 미술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추상미술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본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가. 미래주의 미술운동
1. 움베르토 보치오니
2. 쟈코모 발라
나. 절대주의 미술운동
1. 카지미르 말레비치
다. 신조형주의
1. 피에트 몬드리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큐비즘의 영향을 받은 미래주의, 절대주의, 신조형주의 추상미술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미래주의 미술운동의 대표자는 움베르토 보치오니와 쟈코모 발라, 절대주의 추상미술가는 러시아의 카지미르 말레비치. 그리고 신조형주의 미술가로 피에트 몬드리안이 있다. 다음에서는 이들 미술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추상미술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겠다.
Ⅱ본론
가. 미래주의 미술운동
미래주의의 사상적 입장은 제 1차세계대전 전 10년대 초기의 불안에 가득찬 이탈리아 사회정세, 즉 자유주의적인 부르주아와 새로 일어선 노동자계급의 반발, 식민지 확장정책과 국수주의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전통적 문화와 복고적인 취미에 정면으로 반대하고, 급속하게 진보해가는 기계문명을 적극적으로 예술에 끌어넣어 아주 새로운 미학을 개척하는 데에 있다.
미래주의는 이탈리아의 현대미술의 주류이다. 전통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약동감과 속도감을 새로운 美로서 표현하려고 하였다. 또한 미래주의 운동은 이탈리아 버전의 입체파 운동이라 볼 수 있다. 당시 이탈리아는 신흥 산업국으로서 제2의 도약을 원하던 시기였고, 따라서 과거전통의 굴레를 벗고 새로운 문명, 즉 기계산업문명을 예찬해야만 할 정치적 사회적 욕구가 팽배해 있었다.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미로 속도의 아름다움에 의해 세계가 빛나게 될 것을 선언한다. 마치 터질 듯이 헐떡이는 뱀 같은 파이프로 장식된 멋진 경주용 자동차 - 폭발하는 화약으로 뛰어드는 미친 듯이 달리는 자동차는 사모트라케의 승리의 여신상보다 더 아름답다.”
새로운 형태의 美로서 속도의 아름다움을 주창한 이 선언은 1년 후 보치오니, 발라 등의 미래주의 작가들이 중심이 된 <미래주의 화가선언>등, 일련의 선언문의 바탕이 되면서 “역동주의 미술”을 탄생케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현화 20세기 미술사 한길 아트
K. Harries, 현대미술: 그 철학적 의미, 오병남, 최연희 공역
N. Lynton, 20세기의 미술, 윤난지 역, 예경,
E. H. Gombrich, 서양미술사, 백승길 이종숭 역, 예경
P.Mondrian, 새로운 조형 도서출판 과학기술
장뤽 다발, 추상 미술의 역사 홍승혜 옮김,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