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예절
- 최초 등록일
- 2006.11.22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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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예절에 관한 글,ㅋ
목차
Ⅰ. 예절의 의미
Ⅱ. 예절의 목적
Ⅲ. 예절의 기능과 본질
Ⅳ. 가정생활 예절
1.가족 간의 예절 2.촌수와 호칭
Ⅴ.복식 예절
1.한국 복식의 배경 2.한복 입는 예의 및 방법
Ⅵ. 식생활 예절
1.한식 식사 예절 2.차 마시는 예절 3. 음주예절
Ⅶ. 사회생활 예절
1.방문 2.접대 3.초대 4.소개 및 인사말
5.명함 주고받을 때의 예절 6.선물과 부조 7.다례(茶礼)
8.흡연 예절 9.승차 예절
Ⅷ.생활 예절
1.서는 자세 2.앉은 자세 3.걷는 자세
4.방안에 드나들기 5.기타 기거동작
Ⅸ. 인사 예절
1.서서하는 절 2.앉아서 하는 절 3.말인사 4.악수
Ⅸ. 중국과 일본의 기본예절
1.중국의 기본예절 2.일본의 기본예절
Ⅹ. 중국, 일본의 식사예절
1.중국 2.일본
Ⅺ. 세계 여러 나라의 우리나라와 다른 예절
1.일본 2.중국 3.홍콩 4.태국 5.말레이시아 6.인도네시아
Ⅻ.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예절의 의미
예절이란 무리지어 사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의식 절차 등의 규범을 약속해 놓은 관행성 사회계약적 생활규범(慣行性 社會契約的 生活規範)이다. 따라서 예절을 행하지 않는 것은 규범을 지키지 않는 것이다.
예절의 종류는 그 분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수없이 나눌 수 있으나 자기수양, 대인관계, 공중도덕 등과 같은 기초적인 분류와 행해지는 범위에 따라 기본예절, 생활예절, 가정의례 등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절은 정신적인 면과 형식적인 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이 두 가지 중 어느 한쪽도 없어서는 안 된다. 완벽한 예절이 되려면 안에서 작용하는 예의 정신과 밖에서 활용되는 예절 형식이 일치되어야 한다. 또한 예절의 정신과 형식은 그 사회의 공통된 약속이다. 그런데 예절이란 구속력이나 강제적 규범보다 자율에 맡기는 것이 대부분이다. 인간의 도덕심과 양심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예절이기 때문이다.
예절도 문화의 한 부분으로 생활양식의 하나이다. 인간의 생활양식이 시대와 환경에 맞추어 조금씩 다르게 변천해 왔듯이 예절도 시대와 환경에 맞추어 다양하게 바뀌어 왔으며 또 지금도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예절에서 결코 바뀌지 않는 부분이 있다. 내가 나를 존중하는 만큼 남도 존중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이다. 이것이 동서고금을 통한 예절의 근본 뜻이다.
Ⅱ.예절의 목적
사람은 남과 더불어서 함께 산다. 남과의 대인관계(對人關係)를 원만히 하려면 서로 약속해 놓은 방식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인관계란 사람과 사람의 관계이다. 때문에 자기가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사람다워지려는 노력을 자기관리(自己管理) 자기수양(自己修養)이라 한다. 예절은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사람이 되고 사람 노릇을 해서 사람대접을 받으며 사람과 더불어서 함께 살려면 사람끼리 약속해 놓은 생활방식인 예절을 알아서 실천해야 한다. 따라서 예절을 실천하지 않는 것은 바른 사람이 되기를 거부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참고 자료
①누구나 알아야 할 생활예절 - 지은이 강영숙, 출판사 문학아카데미
②생활예절과 국제매너 - 지은이 한홍렬, 서규선, 최문기 외, 출판사 인간사랑
③테마가 있는 예절이야기 (여덟 가지 주제를 찾아 떠나는) - 지은이 박명옥, 최배영 지음,
출판사 새로운 사람들
④실천 예절 개론 - 지은이 김 득 중, 출판사 교 문 사
⑤예절마당 http://www.ye365.or.kr/
⑥한국예절문화원 http://www.etiquette.or.kr/
⑦알기 쉬운 예절 이야기 http://ley1225.com.ne.kr/
⑧한국 예절 문화원 http://www.etiquet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