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
- 최초 등록일
- 2006.11.1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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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역과 그 문화권인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 ․예술운동이다. 그리고 사실주의는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태도로 낭만주의와는 반대적인 사조이다. 그러나 사실주의를 단순히 낭만주의의 반작용으로만 보는 것은 옳지 않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반항하여 고전주의의 추상성 ․보편성에 대해서, 구상성(具象性)을 강조하고, 특수한 사상(事象)에의 관심을 높였기 때문에 이미 사실주의적 특색을 그 작품 속에 내포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점으로는 어떤 대표적인 특징을 꼽을 수 있는지는 아래의 내용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각 사조의 특징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의 내용에서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① 낭만주의
→ 18세기에 주요한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일반적으로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理性)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지배를 받았다. 고전주의는 보편절대적인 미(美)의 관념에 입각하여 엄격한 규칙을 세우고 복잡보다 간명(簡明)함을, 동적인 것보다 정적인 것을, 토속성보다 도회성을, 노골적인 것보다 우아함을, 파격보다 균제(均齊)를 중시하는 귀족문화였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이 되면서 절대왕정의 이완 및 부르주아지의 발흥과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분출하는 한편,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나자 지금까지 경시되었던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음과 동시에 고전주의가 모범으로 삼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고대(古典古代)로부터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났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참고 자료
- 문예사조, 한형곤 외, 새문사, 1989
- 문예사조, 박철희, 이우출판사, 1985
- 문학비평용어사전, 이명섭, 을유문화사, 1985
- 문예사조, 김용직, 문학과 지성사,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