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무용의 이해와 감상이라는 교양시간에 제출한 레폿입니다.
마리우스 쁘띠빠와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시대적상황, 무대내용에 맞춰 비교분석하였습니다.
A+ 나온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주제
- 인물의 성격
- 안무의 구성 형식
- 무대장치와 연출
- 성에 대한 인식
3. 결론
본문내용
무용은 그 역사가 고대로 거슬러올라갈 만큼 오래되었다. 인간의 종교의식에서부터 시작한 무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여러 갈래로 나뉘게 되었고, 현대로 접어들수록 점차 많은 시도와 실험들로 말미암아 다른 예술 장르의 범위를 넘나들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발레는, 시대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과거 찬란한 역사를 지니기도 하고 또 주춤하기도 했지만, 현재 발레의 혁신을 주장하는 여러 예술가들에 의해 새롭게 조명되며 다채롭고 혁신적인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20세기에 등장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시대 사조는 사람들의 모든 삶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이 사상은 예술분야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 왔다. 무용은 시대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 예술이기 때문에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함은 물론이다. 발레 또한 전통적인 클래식 발레의 형태를 벗어나, 주제와 소재, 표현기법 등에 변화를 주기도 하고 또한 다른 예술분야와의 결합하는 등 현대의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반영하고 있다.
나는 이 글에서 한 학기 동안 수업 시간에 보았던 여러 작품들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그 장르를 비교하고 분석해보려고 한다. 고전 발레의 대표적 작품 중의 하나인 백조의 호수를 기준으로 하여, 현대 발레에서 다시 새롭게 창작된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비교•분석할 것이다. 특별히 백조의 호수를 고르게 된 이유는,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발레에 대한 이미지는 모두 백조의 호수에서 유래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나의 이미지들이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봄으로서 완전히 새롭게 변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나의 관심이 이번 과제의 주제를 백조의 호수로 결정하게 된 주된 이유이다. 덧붙여 요새 한국에서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공연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친숙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여기서는 크게 주제, 인물의 성격, 안무의 구성 형식, 무대장치와 연출, 성에 대한 인식 등을 중심으로 두 작품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 현대발레에서 나타난 패러디 성향 연구: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중심으로, 장소정,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2001.
# 백조의 호수의 작품분석: 2막을 중심으로, 강혜석,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1985.
# 무용의 이해와 감상, 김말복, 2003.
# 발레와 현대무용: 서양 춤예술의 역사, 수잔 오, 서울: 시공사, 2004.
# 발레 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이은경, 서울: 열화당, 2001.
# 러시아 발레에 대한 연구: 20세기 전, 중기의 공연활동을 중심으로, 서은하,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1986.
# 발레, 현대 무용: 간추린 역사, 잭 앤더슨, 서울: 삶과 꿈,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