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문화와 인간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6.11.1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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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문화와 인간윤리에 관해 토론할 수 있는 내용 입니다.
목차
서론 : 온라인 문화의 시작 및 배경
본론 : 온라인 문화의 장단점 그리고 인간윤리와의 관계
● 사이버 커뮤니티
● 온라인 게임
결론 : 사례연구를 통한 온라인문화에 대한 고찰
● 커뮤니티 운영자/정부의 사이트 강제폐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
● 온라인 게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
● 모바일 성인 콘텐츠 허용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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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지(온라인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본문내용
(1)네트워크의 특성 그리고 온라인 문화에 대한 정의
온라인 문화를 살펴보기에 앞서 온라인과 문화의 의미를 간단히 풀어보면 온라인은 즉 네트워크의 의미와 연결되어 사용되는데 컴퓨터의 연결망을 의미하는데 네트워크의 개념은 점차 온라인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의미로 변화 확산되어 가고 있다.
온라인 네트워크는 네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온라인 네트워크는 비위계적이다. 네트워크는 독립되어 있는 수많은 점들이 무한히 뻗어나가며 서로 연결되는 그물망 구조로서 시작과 끝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주도와 추종도 고정되어 있지 않다.
두 번째로 온라인 네트워크는 개방적이다. 네트워크 구조에서는 하나의 연결점에서 다른 연결점으로의 이동이 용이하여, 유목민처럼 원하는 곳으로 옮겨 다닐 수 있고, 어디서든 멈추어 정착할 수 있다. 자유로운 이동성은 자유로운 참여를 보장하고, 새로운 연결점의 발굴과 수용으로 무한히 확장된다.
세 번째로 온라인 네트워크는 탈중심적이다. 네트워크에는 고정된 하나의 중심이라는 개념이 없으며, 그 어느 곳이라도 중심이 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조는 모든 연결점들이 동시적으로 혹은 비동시적으로 주도하도록 한다. 네트워크에서는 주도하는 입장과 수용하는 입장을 때로는 바꿀 수 있고, 겸할 수도 있다.
네 번째로 온라인 네트워크는 다원적이다. 만약, 네트워크의 전체 틀이 목적하는 방향이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도, 네트워크의 각 점은 내용적으로 완전히 동일하지 않다. 이질적인 내용과 개념들이 연결고리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네트워크의 다원성은 각 연결점의 특성이 있는 그대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한다.
문화란 넓은 의미에서 ‘삶의 의미체계’나 ‘생활의 스타일과 방식’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이런 맥락에서 ‘문화활동’은 삶의 의미체계를 구성하고 생활방식을 형성하는 활동이며, 예술체험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형성과 같은 일상적인 교류도 포함된다. 또한 청소년 계층에서 ‘문화’라는 용어는 삶의 양식, 스타일, 정체성과 감수성이라는 포괄적 의미로 사용한다
참고 자료
정보화 사회의 사회학적 접근, 김종숙 지음, 한국문화사, 2004
연구보고 03-R05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실태연구, 한국청소년 개발원, 2003
연구보고 03-R07 청소년들의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 및 이용실태 연구, 한국청소년 개발원, 2003
인터넷 게임, 우리아이 해치는 끈질긴 유혹, 배영교육, 2005
인터넷 커뮤니티와 한국사회, 서이종 지음, 한울 아카데미, 2002
디지털 시대 미디어 폭력연구, 곽진희 지음, 한울 아카데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