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아원(竇娥寃)과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의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1.11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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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아원(竇娥寃)과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의 비교 분석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두아원(竇娥寃)》의 분석
1. 《두아원》의 줄거리
2. 《두아원》의 구성과 인물적 특성
3. 두아 원(寃)의 요인과 해결
Ⅲ. 본 론 2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과의 비교 분석
1. 줄거리 구성
2. 등장 인물의 특성
3. 천인감응(天人感應)의 모티브
4. 신원(伸寃)적 성격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두아원(竇娥寃)》의 정식제명은 《감천동지두아원(感天動地竇娥寃)》으로 원대의 극작가 관한경(關漢卿)의 작품이다. 관한경은 13세기 후반에 대도(大都)에서 활약하였으며 작품 수는 60여 종으로, 그 중에서도 《두아원(竇娥寃)》은 원잡극의 최고 걸작으로 꼽힌다. 관한경은 무대상연에 관심을 가져 직접 연출과 배우를 겸하기도 하였으며, 작품에 서민들의 생활과 감정을 반영하여 생동적인 구어와 속어, 방언의 사용도 피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민중의 애환과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데, 시정(市井)의 이름없는 사람들, 특히 학대받는 지위에 있던 여성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이 많다. 왕국유(王國維)는 《송원희곡고(宋元戱曲考)》에서 “세계의 대비극 속에 넣어도 결코 부끄럼이 없다”고 《두아원》을 극찬한 바 있다.
《두아원》은 가난한 선비 두천장(竇天章)의 딸인 두아(竇娥)가 고리대금 빚 대신 채노파(蔡老婆)의 민며느리가 되어 남편을 사별하고, 채노파의 목숨을 구해준 장로아(張驢兒) 부자에 의해 억울한 누명을 쓰고 사형을 받게 되는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두아는 억울하게 죽임을 당하면서 3가지 불가사의한 예언을 남기고 후에 아버지인 두천장이 과거에 급제하여 원귀가 된 두아의 억울함을 풀어준다. 《두아원》은 그 줄거리 구성이나 인물의 성격, 천인감응(天人感應)의 모티브과 신원(伸寃)적 성격에서 조선시대의 가정소설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과 매우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두아원》과 《장화홍련전》은 비록 각자가 원한을 품게 되는 배경과 주제가 다르지만, 두 허구적 창작물이 취하고 있는 구성과 성격 면에서 동일한 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볼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두아원》을 중심으로 그 줄거리 및 구성과 두아 원(寃)의 요인과 해결에 대해서 살펴본 다음, 《장화홍련전》과 비교하여 줄거리 구성과 등장인물간의 특징, 천인감응과 신원적 특징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중국 고전 희곡선) 원잡극선 / 김학주 편저 / 명문당 / 2001
-중국고전희곡 10선 / 박성훈 편저 / 고려원 / 1995
-논문 :《두아원》의 구성양식 / 이용진 / 영남중국어문학회 / 2004
-장화홍련전 원문 발췌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였습니다.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so-seol/jang-hwa-hong-lyeon-jeo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