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전자상거래의 한계점 및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06.11.07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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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이 자신의 생각이 많이 들어가기를 원하셔서
평소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저의 아이디어를
적은 레포트 입니다.
전자상거래에 관해 전문적인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다른 자료를 참고하시고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필요하시다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서론
2. 한계점 및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참고로 2005년도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된 오픈마켓(인터넷 경매, 몰인몰, 가격비교 사이트 등)의 주요 분쟁유형을 살펴보면, 전체 분쟁유형별 동향과 마찬가지로 ‘계약취소·반품·환불(계약취소거부, 반품거부, 환불거부, 미 환불/환불지연 등)’과 ‘배송 관련(배송지연, 미인도, 재화유실, 배송비 등)’등의 2가지 유형이 전체의 72.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계약변경/불이행’, ‘허위·과장광고’ 등의 분쟁유형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 이상 한국전자거래진흥원「2005 전자거래분쟁조정사례집(2006년4월발행)」참고
평소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한계는 주로 계약취소·반품·환불 및 배송관련문제가 가장 크게 불편했던 사항이라고 생각된다.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것이 B2B거래라고 하지만 아직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경험해보지 않았기에 위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하고 그 외에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쇼핑몰의 소비자로서 느끼는 전자상거래의 한계점에 대해서 논해보겠다.
이것은 주로 의류나 액세서리와 같은 상품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옷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배송을 받은 후 내가 입은 모습이 모델의 모습과 혹은, 내가 기대했던 모습과 현저히 다르게 느껴짐으로써 반품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배송되기까지의 시간과 또 왕복 배송비를 낭비하게 되고, 판매업체 또한 반품으로 인해 인력낭비 및 재고관리의 문제가 발생한다.
->나의 키와 몸무게, 발사이즈, 체형(바짝 마른형, 골격 발달형, 밝은 피부색, 긴 허리, 하체부실, 등)등을 입력하면 3D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저장되는 프로그램과 쇼핑몰을 연계한다. 이와 함께 등록된 각각의 옷을 입체형태로 가지고 있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