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해석과 설명입니다.
많은 자료를 통해 풍부한 내용을 싣고 있으며
부조리극의 특성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 놓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작가 분석
1)생애
2)철학적 탐구
2. 부조리극
1)부조리극의 의미
2)부조리극의 출현배경
3)부조리극의 특성
3. <고도를 기다리며> 분석
1)줄거리
2)등장인물분석
3)무대장치와 소품의 역할
4)고도, 그는 누구인가?
본문내용
(1) 생애
베케트는 더블린 근교에서 태어났다. 1923~27년 더블린에 있는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로망스어를 공부했고, 이곳에서 학사학위를 받았다. 벨파스트의 한 학교에서 잠시 교편을 잡은 후 1928년 파리 고등사범학교의 강사가 되었다. 여기서 그는 논란을 불러일으킨 대표적 현대소설 〈율리시스 Ulysses〉의 저자이자 스스로 망명한 아일랜드 작가 제임스 조이스를 만났고, 그의 서클의 일원이 되었다. 1930년 아일랜드로 돌아가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프랑스 문학 강좌를 맡았으나 4학기만 하고 1931년 12월에 그만두었다. 그 뒤 런던․프랑스․독일․이탈리아를 정처 없이 여행하기 시작해 1937년 파리에 정착했다. 1939년 2차 대전이 발발하자 그는 중립국 국민이라는 안전한 신분을 이용해 프랑스 친구들의 레지스탕스 운동을 돕는다. 1941년 지하 저항단체에 가입했는데, 1942년 동료들이 게슈타포에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즉시 몸을 피했다가 프랑스의 정복되지 않은 남프랑스 브클루즈의 농가에 피신에 작품 집필을 계속한다. 프랑스가 해방될 때까지 농업노동자로 일하면서 생계를 꾸려나갔다. 그때 쓴 소설이 그의 두 번째 소설 <왓트> 였으며, 당시의 피신 생활 경험은 <고도>의 밑그림이 된다. 그는 보클루즈에 숨어 살며 전쟁이 끝나기를 기다리던 자신의 상황을 인간의 삶 속에 내재된 보편적인 기다림으로 작품화한 것이다. 1945년 아일랜드로 돌아갔다가 아일랜드 적십자사에 지원해 노르망디의 생로에 있는 야전병원의 통역관이 되어 프랑스로 다시 왔고, 그해 겨울에 마침내 파리로 돌아왔다.
(2) 철학적 탐구
그의 사상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이탈리아의 시인 단테와 프랑스의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제자로서 인간의 육체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이 어떻게 서로 작용하는가를 연구한 17세기 네덜란드의 철학자 아르놀트 횔링크스와, 그가 존경하는 아일랜드인 친구 조이스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베케트의 작품이 쓰레기통을 뒤지며 사는 뜨내기나 절름발이 등 인간 존재의 추한 면을 집중적으로 다룬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근본적인 오해이다. 베케트는 한계상황에 처한 인간을 다루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가 삶의 더럽고 병적인 측면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가 아니라 인간 경험의 본질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그는 세계의 문학에서 그토록 많이 다루어지는 주제들, 즉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 그들의 태도와 재산, 신분과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투쟁, 성적 대상들을 정복하는 것 등의 존재의 단순한 겉치레를 인간 조건의 기본적인 문제들과 근본적인 고뇌를 가려버리는 우연적이고 피상적인 측면들로 보았다. 그의 관점에서 근본적인 문제들은 스스로 요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에 내던져진, 즉 존재하게 된 사실을 어떻게 용납할 수 있으며 우리는 누구이고 우리 자신의 참된 본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한 인간이 `나`라고 말할 때 그것은 무슨 의미인가 하는 것들이다.
참고 자료
· 사무엘 베케트 희곡전집, 사무엘베게트/이원기 옮김, 문학사, 1991
· 고도를 기다리며, 사무엘베케트/오중자 옮김, 민음사, 2000
· 고도, 그는 누구인가,김정숙,박동준,도서출판 만남,2002
· 고도를 기다리며-무대화를 위한 연구,이원기,예니,1996
· 부조리극, 마틴에슬린, 한길사,2005
·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부조리성 연구, 한은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 신영여영문학회 2003년 겨울 학술 발표회 <고도를 기다리며-표시할 수 없는 좌표 속에 육체를 위치시키며>, 박지숙, 2003
· 인하극회 신입생 연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