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무속적세계관
- 최초 등록일
- 2006.11.04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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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학교 2006년 2학기 고전문학배경론 시간에 제출한 팀 레폿입니다.
무지 신경써서 만든거니 잘 보세요~~^^
목차
1. 서 론
무속이란 무엇인가?
2. 본 론
• 무속의 역사
• 무속과 외래종교
• 무속적 행위
• 무속의 기능
3. 결 론
• 무속적 세계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무속이란 무엇인가?
1. 무속이란 무엇인가?
무속을 한국문화의 원형질이라고 한다. 외래종교가 들어오기 전의 아득한 상고시대부터 한민족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었고, 고대 사회의 중심종교에서 시작하여 이후 주변종교로, 신앙으로 전락하면서도, 실제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한민족의 정신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무속은 삼국 이래 기층신앙으로 자리 잡으면서, 끊임없이 제도종교나 국가권력의 탄압을 받아왔다. 특히 조선 시대 무속의 존재는 마을 신앙과 더불어 음사로 규정되면서 척출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삼국, 고려, 조선 저 시대에 걸쳐 무속의 기능이 작동되지 않은 적은 없었다. 생활을 통하여 생리화한 살아있는 종교의 형태로 “예언과 악귀퇴치, 의료행위 등” 우리들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주류를 형성해왔다. 무속은 일반 백성의 종교적 귀의처이자, 신앙대상이었을 뿐 아니라 국가의 공식적인 기우제에 무당이 참여하는 등 무속은 끈질긴 생명력을 발휘하였다.
2. 무속이라는 용어
巫俗 ⁃ 巫 ⁃ 巫敎 등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 최남선과 이능화: 무속은 이를 하나의 固有之俗의 하나로 취급하여 무속이라 한다.
- 유동식: 단순한 사회적 습속 이상의 종교적 현상이며 한국적 샤머니즘이기 때문에 무교란 용어를 적당하다고 보는 견해가 있으며 무속이라는 용어는 巫를 종교로 보지 않고 미신으로 취급하는 역사적인 천시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본다.
- 조흥윤: 무라는 용어가 무당이나, 신도, 신령들까지 함께 나타내는 가치중립적이기에 적당하다고 본다.
⚁ 한국 무속의 역사
무속은 한민족의 형성과 더불어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다. 한국 무속을 북아시아 영향이라고 하는
참고 자료
한국무속도록/김태곤/집문당 (1982)
한국 무속의 이해/최길성/예전사 (1994)
한국의 무속/김태곤/대원사 (1993)
한국 종교이야기, 문화로 읽는다/최준식/사계절 (1998)
한국종교사/Grayson. J.H /민족사 (1995)
한국인의 종교/김태곤/정음사 (1987)
새로 쓴 한국무속/최길성/아세아문화사 (1999)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유동식/연세대출판부 (1975)
한국 무의 역사와 현상/조흥윤/민족사 (1997)
한국의 무속문화/김열규/박이정 (1998)
조선의 귀신/村山智順/김희경 옮김/동문선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