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부석사에 다녀와서

*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0.26
최종 저작일
2006.10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부석사에 다녀온 후 성심성의껏 작성한 답사보고서입니다. 여러장의 사진과 약도도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매표소에서 일주문을 지나 천왕문까지 가는 길에는 양옆에 사과나무가 있고, 거기에서 나는 사과를 파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사과를 파시는 아주머니들이 심심치않게 보였다. 한 번 먹어 보고 싶었지만 내가 갔을 때가 다들 내려오는 시간이었기에, 아주머니들도 저녁을 하러 집에들 가신 것 같았다. 사과나무 모양 또한 기상했다. 키는 크지 않지만 우락부락한 가지들이며 올망졸망 매달린 사과까지 이것 또한 부석사 가는 길의 묘미가 아니었을까? 꼭 그 계절에 가지 않더라도 봄이었으면, 은행나뭇잎이 가득 깔렸을 가을이었으면, 또 부드득 부드득 눈길이었어도 그리 가파르지 않은 비탈길 오를 맛도 나겠다는 둥 혼자 사계절을 넘나들어 상상하고 있었다. 1km도 채 안 되는 길이지만 이렇게 즐겁게 오를 수 있었다.

절의 문은 부처님의 세계, 불국정토로 들어가는 문이다. 이 작은 부처님의 세계로 들어가는 첫 번째 관문이 바로 일주문(一柱門)이다. 일반적으로 건물을 지을 때는 사방에 4개의 기둥을 세우기 마련이나 일주문의 경우 기둥이 일직선상의 한 줄로 늘어서 있어 일주문이라고 부른다. 일주문의 이러한 독특한 양식은 일심(一心)을 의미한다. 즉 신성한 사찰에 들어서기 전에 흐트러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향하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보물 제255호
통일신라시대 일주문을 지나 절로 가는 길목에는 이제 곧 부처의 세계로 진입하게 됨을 알리는 당간지주가 우뚝 서 있다. 그것은 깃발을 거는 막대기와 받치기 위한 돌기둥으로, 찰간지주(刹竿支柱)라고도 한다. 깃발을 거는 막대기라는 의미의 당간과 이 당간을 세우는 기둥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형태는 두 기둥을 60~100cm의 간격으로 양쪽에 세운 것으로 서로 마주보고 있는 면이 편평하고 수직인데 반하여 뒷면은 위로 올라갈수록 가늘고 둥글며 옆에는 당간을 받치기 위해서 2개의 구멍이 뚫려 있다. 그 아랫부분에는 당간을 세우는 간대(竿臺)나 기단이 마련되어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 남아 있는 당간은 석재나 철제로 만든 것이나 대개 목재를 많이 사용했다고 한다. 부석사 당간지주를 비롯하여 숙주사지 당간지주, 미륵사지 당간지주, 금산사 당간지주, 중초사지 당간지주 등은 모두 통일신라시대에 세웠던 것으로 석재지주이다. 드물게 갑사(甲寺)와 용두사지에 철재로 된 고려시대의 당간이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부석사가 창건된 통일신라 때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당간지주는 간결하고 단아해 보이게 비교적 가늘고 긴 편이면서도 아래와 위의 두께에 다소 차이가 있어 안정감을 지녔다. 목재의 둔한 느낌에도 불구하고 날렵한 모양새가 일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부석사를 다녀와서 24페이지
    한번쯤 다녀온 사람들은 누구나 석축과 돌계단을 특별히 기억한다. ... 부석사의 역사적 의미1) 불교사적 의미2) 초기 부석사3) 부석사의 중창4 ... ) 고려 이후의 부석사5) 조선시대의 부석사6) 근대이후의 부석사4.
  • 부석사를 다녀와서, 한국의미 11페이지
    우리는 부석사로 향하는 버스에 몸을 싣었다.부석사란 곳은 대중교통을 이용시 ...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부석사의 가장 아름다움이란 검중된 보물이 아니라 부석사의 ... 도착한 곳은 부석사가 위치해 있는 ‘영주’였다.
  • 영주부석사를 다녀와서-기행문 4페이지
    단풍을 보고 있으니 작년 이맘때쯤 영주 부석사로 답사를 다녀왔던 기억이 난다 ... 비를 보면서 의상이 부석사를 지은 통일신라시대, 원융이 부석사에 주석했던 ... 느끼며 부석사에서의 아쉬운 발걸음을 옮겼다.내가 기억하고 있는 부석사 답사의
  • 부석사”를 다녀와서 3페이지
    부석사 를 다녀와서━━━━━━━━━━━━━━부석사 입구에 있는 식당에 전화를 ... 영주 부석사는 의상 대사가 지었다고 한다. ... 이야기인 것 같다.부석사는 세 가지로 뭇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 [감상문]부석사를 다녀와서 3페이지
    부석사를 다녀와서.대학에 입학하고서, 아니 초등학교 때 경주로 수학여행을 ... 도착하여 관광안내도가 있는 소책자를 받아 들고, 부석사를 향했다.부석사에 ... 향했다.전날, 부석사를 간다는 설렘에 인터넷으로 부석사에 대해 살펴보았다.예전처럼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부석사에 다녀와서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2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4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