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 보고서에서는 한비자의 생애와 법가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간략하게나마 노자와의 연관성에 대하여 까지 언급해 볼 것이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한비자의 생애
Ⅲ. 법치주의
1. 법
2. 술
3. 세
Ⅳ. 노자와의 관련성
1. 한비자의 노자 해석
2. 도와 법의 개념적 결합
Ⅴ.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Ⅲ. 법치주의
1. 법
한비는 백성을 다스리고 나라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법을 세웠다. 한비자가 말하는 법치의 근본적인 의의와 집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법률의 지식을 널리 유포하는 것이다. 둘째, 상벌을 제재의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셋째, 법에만 전적으로 의존할 것이며, 사사로운 견해나 선행을 하였다는 기록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한비자는 상과 형을 모두 중하게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 적용에 있어서 법률평등이라는 근대적 원칙과 대체로 합치하는 점이 들어나기도 한다. 또한 한비자는 법령을 정치생활의 유일한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리가 백성의 스승으로서 그 앞을 이끌고, 형벌과 포상이 그 뒤를 다스린다면, 법의 시행이 잘 되리라는 기대를 대체로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법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면, 비록 법이 시행된다고 해도 그것이 오래갈 수가 없다는 것이다.
법은 명확하고 고정된 제도이기는 하지만 영구불변의 제도는 아니다. 법가의 제자는 사회발전의 이치를 깊이 깨달았던 까닭에, 그들의 정치철학에는 보수적인 요소가 전혀 없었던 것이다. 한비자는 때가 변했는데도 법이 바뀌지 않으면 혼란이 야기되고, 사람들의 능력이 많아졌는데도 금제가 바뀌지 않으면 나라는 쇠약해 진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성인이 백성을 다스림에 있어서 법은 때와 함께 변하고, 금제는 사람들의 능력과 더불어 변한다고 본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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