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실존주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6.10.2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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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를 수강하면서 4명이 한조가 되어 열심히 노력해서 A+받은 자료입니다 ^^
필요로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Ⅰ. 실존주의 문학 개관
1. 실존주의의 개념
2. 실존주의의 형성배경
3. 실존주의 문학과 대표작가
4. 실조주의 문학의 특성
Ⅱ. 작품탐구 - 카뮈의 이방인
1. 분석에 들어가며
2. 부조리 - 뫼르소가 처한 상황이 부조리이다.
3. 부조리의 인식
4. 자살 - 부조리에 대응하는 가장 손쉬운 해결은 자살이다.
5. 반항하다 Ⅰ
6. 반항하다 Ⅱ 시지프스의 경우, 뫼르소의 경우
7. 뫼르소는 이방인이다.
8. 내용이야기 : “오늘 어머니가 죽었다.”
9. 내용이야기 : “작열하는 태양과 살인”
10. 내용이야기 : “재판 그리고 죽음” 그리고 행복한 뫼르소
Ⅲ. 한국의 실존주의 문학
1. 실존주의 문학의 유입과정과 배경
2. 한국 실존주의 문학의 특성
3. 시에서 알아보는 실존주의
Ⅳ. 한국의 실존주의 작품탐구
1. 유예
2. 요한시집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실존주의는 프랑스, 미국, 일본 등지에서 유입되었다. 프랑스에서 바로 들어오기보다는, 미국과 일본을 거쳐 들어오다 보니 본래의 실존주의와는 조금 다른 양상으로 발전했다. 또 서구에서는 실존주의에 대한 충분한 비판이 이루어져 그 점을 보완하면서 발전했지만, 한국은 실존주의를 서구에서 받아들이기만 했지 역사적 비판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한국 실존주의는 사르트르와 까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는데 대표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존주의는 인간존재의 자기 확인 작업이라는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한국에 들어오면서 이러한 측면보다는 부조리에 의한 방황과 고뇌의 철학으로 부각되어 발전했다. 광복 직후의 전쟁, 그리고 분단이라는 암울한 현실상황과 맞물려 이는 허무주의적 인간상으로 발전했다. 장용학과 최인훈 등의 작품이 이에 해당한다. 광장에서 이명준은 북에서도 남에서도 살 수 없는, 항상 존재 자체를 회의하는 자세를 취한다. 결국 관념론적 비극을 되풀이하며 자살을 택하는데, 이는 회의주의, 허무주의적 성격이 짙다.
둘째, 행동주의 문학성이 강조되었다. 프랑스의 실존주의 문학은 행동주의 문학이라고도 한다. 또한 사르트르는 문학을 통해 실존주의 사상을 전달하여 사람들에게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깨우쳐 주려고 하였다. 이는 문학의 순수성이나 예술성 추구보다는, 문학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고 개혁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담고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사르트르는 문학의 사회비판적이고 실천적인 기능을 강조하였고 문학이 사회 개혁이나 변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된다고 말했다. 당시 한국사회의 역사적인 상황을 생각할 때, 이러한 행동주의 문학의 특성이 강조되어 받아들여진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었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오상원, 추식, 김성한, 이범선 등이 있다.
3. 시에서 알아보는 실존주의
해방과 한국전쟁을 거치며 우리나라의 시는 크게 전통적 서정성을 물려받은 것과, 모더니즘을 계승한 두 종류로 분류된다. 여기에 전쟁 직후의 불안한 사회 분위기와 허무주의적 풍토가 실존주의의 영향과 결합하게 된다. 대표적 시로는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살아있는것이 있다면>, 김수영의 <병풍>과 김춘수의 <꽃>,<꽃을 위한 서시> 등이 있다. 여기서는 김춘수의 <꽃>을 중심으로 실존주의적 특성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이방인 - 알베르까뮈, 이화영 옮김, 책세상
카뮈를 위한 변명 - 박홍규, 우물이 있는집
시지프의 신화 - 알베르까뮈, 권오석옮김, 홍신문화사
문학상상력의 연구 알베르까뮈론 - 문학사상사
한국 전후실존주의 소설연구 - 이대영,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