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향가의 성격 (고시가론)
- 최초 등록일
- 2006.10.1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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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의 성격을 여러 방면으로 소개..
목차
Ⅰ. 향가
Ⅱ. 향가의 성격
1. 국민문학적 성격
2. 주술적 성격
3. 불교적 성격
4. 혼합적 성격
5. 민요적 성격
6. 서정적 성격
결론
본문내용
Ⅰ. 향가
순수한 우리 글로 표현되지 못하고 향찰(鄕札) 및 이두(吏讀), 곧 한자(漢字)의 음(音:소리)과 훈(訓:새김)을 빌어서 표기되었다. 전래 문헌에 의하면 향가의 뜻은 사뇌가(詞腦歌) ·도솔가(兜率歌) 또는 국풍(國風) ·자국지가(自國之歌), 즉 국가(國歌), 신라시대 고유의 노래, 동방 고유의 노래이며, 좁은 뜻으로는 신라의 가요 또는 고향의 노래 등 국문학자들의 여러 해석이 있다. 또한, ⟪삼국유사(三國遺事)⟫ 권1의 사뇌격(詞腦格), ⟪삼국유사⟫ 권2의 사뇌가, ⟪균여전(均如傳)⟫의 사뇌 ·사뇌자(詞腦者) 등 명칭에 대해서도 학자들의 이설이 있으나, 이를 모두 ‘’의 차자(借字)로 보고, ‘’는 동방(東方)이라는 뜻이므로 사뇌가는 ‘동방의 가요’라는 뜻으로 향가와 동의어(同義語)로 본다. 향가는 신라 진평왕 때의 <서동요(薯童謠)>에서 고려 광종 때 균여의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11수에 이르기까지 약 370여 년 동안 성행한 듯하나,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이다.
향가는 4·8·10구체가 있는데 4구체는 이름 없는 사람들이 지어 부른 민요풍의 노래이고, 8·10구체는 불교적 귀족 문화를 배경으로 고도의 서정을 노래한 서정 가요이다. 특히 10구체 향가는 통일 신라 시대의 문화적 관록이 고도로 양식화된 것으로서 향가의 완성형이라 일컬어지며, 이것이 ‘사뇌가’라는 하나의 장르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현존하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11수를 합하여 모두 25수이며, 12세기 초 고려 예종이 지었다는 <도이장가>와 정서가 지은 <정과정>을 각각 그 문자와 형식의 유사성을 근거로 하여 향가의 잔영으로 파악하고 있다.
향가의 작가는 대부분 승려나 화랑 등으로 보며 그 내용 역시 불교적 색채가 짙은 것이 많다. 진성 여왕대에 각간(角干) 위홍과 대구 화상이 『삼대목』이라는 향가집을 편찬했다는 기록이 있을 뿐 현전하는 향가집은 없다. 『삼국유사』 소재 향가는 대부분 그 배경 설화와 함께 전승되고 있어 노래 자체의 올바른 해석을 위해 설화와 관련성 여부가 논란거리로 대두되기도 한다.
통일 신라 시대에 꽃핀 불교적 귀족 문화를 배경으로 민족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고, 사상이나 내용면에서 고대 시가와는 다른 일정한 수준을 보여 주었다는 데에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향가연구」, 박이정, 류렬 저, 2003.
「韓國文學史」, 민음사, 김윤식․김현 저, 1995.
「韓國文學史」, 형설, 여증동 저, 1981.
「韓國文學史」, 박이정, 장덕순 저, 1995.
「신라향가연구」, 조선대학교 출판부, 김정주 저, 2003.
http://www.kordl.wo.to/
http://gcomin.co.kr/data/230/F2299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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