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쓰메 소세끼(幻影の盾)
- 최초 등록일
- 2006.10.10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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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환영의 방패(幻影の盾)`에 대한 작품론 입니다.
그의 생애부터, 내용,,그리고 풍부한 참고문헌까지...거의 1년 동안 한 작품에 대한
연구만 했으니 품질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논문, 발표용으로 좋습니다. 본문 내용이 잘못 나와 있는 것 같은데,,파일에는 이상 없네요
목차
1. 출전
2. 작가소개
3. 집필동기
4. 줄거리
5. 작품 분석
6. 작품의 매력
7. 한계점
8. 문학사적 의의
9.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집필동기
- 夏目는 態本 第五高等學校 교수로 재직하던 중 정부의 명을 받고 1900(명치33)9월부터 1903년 1월까지 영국 유학을 다녀오는데, 이 영국유학이 이 작품의 탄생배경에 큰 영향을 미친다.
橫兵를 떠나 유럽 땅을 밟았을 때, 夏目가 서양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절실하게 느낀 것은 우선 신체적 열등감이었다. 특히 서양 여성의 미모에 감동함과 동시에 자기 자신의 얼굴이 곰보인 것, 또 고국에 두고 온 아내의 초라한 모습 등과 비교되었다. 어릴 적 夏目는 그의 형수 ‘도세’의 친정 미즈타의 사람들은 소세키를 본인이 안 듣는 데서 “이모킨(いも金)”이라고 불려 졌다고 합니다. 이모는 감자이고 즉, ‘곰보자국 양가에 있을 때, 천연두 예방접종을 맞게 된다. 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하여 얼굴에 곰보자국이 남게된다.
’을 말한다.
또 서양과 비교하는 모습이 1901년에 쓴 글에 나타나는데, “우리들은 시골에서 올라온 시골뜨기, 미련한 산 속의 원숭이, 흙빛의 묘한 인간이므로 서양인들에게 무시당하는 것도 당연하다.”라고 쓰는 데 그치지 않고, “다만 웃지 않아도 일본인들의 얼굴 대부분은 우스꽝스럽게 생겨서 싸우지 않고도 미리 적을 굴복시킬 정도”라고 쓰고 있고 같은 해 3월30일 일기에는 “돌아오는 길에 버스를 탔더니 곰보가 세 사람 타고 있었다.”라고 쓰면서 세계 최고의 문명국에서 자기와 같은 시대착오적인 곰보를, 세 명이나 발견한 것이 위안이 되었는지, 4년 후에 이런 체험을 『고양이』라는 작품을 통해 해학적으로 보여준다. 하지만 夏目는 영국에서 영문학을 연구한 학자로서 유머작가로 평가되기 싫었고, 따라서 중세유럽시대의 작품과 북유럽 신화, 그리스 신화 등 서양문화를 결정체적인 작품을 빌려 『幻影の盾』를 창작했다.
한편, 夏目의 소년시절은 문명개화가 한창이었다. 즉, 서양을 모델로 하여 서양 문명을 흡수하는 일에 열중하던 시대로서. 어릴 때 한문학을 즐겨한 소세키도 이런 추세에 따르게 되는데, 1883년 영어학원에서 영어 공부를 하고 서양을 지향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