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찬식의 작품 `춘몽`에 나타난 근대 의식과 플롯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본론
1. 「춘몽」의 대략적 줄거리
2. 「춘몽」의 구성
3. 「춘몽」의 특징
4. 「춘몽」에 나타난 근대적 연애․결혼 의식
(1) 자유연애
(2) 재가금지의 폐지
(3) 신식결혼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개화기 신소설 작가 최찬식(1881~1951)은 대표작 「추월색」을 비롯하여 「안의 성」,「금강문」,「강산촌」등 많은 작품을 발표 하였다. 특히 「추월색」은 당시 독자들에게 퍽 인기가 있었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신소설에 대한 연구는 이인직, 이해조, 안국선의 작품에만 집중되어온 느낌을 받는다. 최찬식 김교제와 같은 이외의 신소설 작가들의 작품은 상대적으로 경시된 감이 없지 않다. 최찬식은 친일파 한학자인 최영년의 아들이었기 때문에 모자랄 것이 없었고, 경제적인 여유도 있었다. 그러나 통속소설에 힘써 인기인이 되고자 하였다. 친일 성향을 지녔음은 물론이고 그런 방향에서의 개화를 역설하는 것을 잊지 않으면서 남녀이합형의 애정소설을 더욱 흥미 있게 꾸며 신소설 독자를 사로잡는데 힘썼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작품들은 거의 모두 남녀의 애정 문제나 풍속적 도덕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김태준은 「증보 조선소설사」(1939)에서 「능라도」(1919)와 「춘몽」(1924)를 언급하면서 최찬식을 소개하고 있지만, 인상비평에 그치는 것이었다. 뒤이어 임화는 최찬식을 이인직․이해조의 신소설을 일층 흥미 본위로 통속화 한 대중작가로 평가 하였다. 전광용은 작가의 연보를 밝히고, 본격적으로 「추월색」(1912) 과 「안의 성」(1914) 에 대한 작품론을 시도 하였다. 그는 두 작품이 이루어낸 근대 소설적 가치를 이끌어 내지만, 이 두 작품조차도 근본적으로 낮은 친일적 통속취미에 물들어 있다는 사실을 경시 하였다. 그 후 정숙희는 최찬식의 생애에 대해 연구하였고
참고 자료
최찬식, 「춘몽」, 『계몽기 소설집 4』, 문예 출판사, 1988
김용구, 「최찬식 소설의 구조」, 『관악어문연구』 제8집,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83
이상신, 「이인직 최찬식 소설의 여성 인물 연구」,『사회 과학 연구』, 2002
최원식, 「1910년대 친일문학과 근대성」, 『민족문학사연구』(Vol.14, No.1), 1999
정숙희, 「신소설 작가 최찬식 연구」, 경희대 대학원 석사논문, 1975.
김용구, 「최찬식 소설의 구조」, 『관악어문연구』제8집, 1983.
신춘자, 「신소설에 나타난 자유결혼 의식」, 새국어교육, 1975
이인화, 「빼앗긴 들에 부는 근대화 바람」, 『한국사 이야기』, 한길사, 2004
정성희, 「조선의 성 풍속(여성과 성문화로본 여성사회)」, 가람기획,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