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한국 가사문학의 성격과 문학사적 위상
*석*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조선초에서부터 지금까지 남아 전하는 국문학 장르로는 서정시로서의 시조와 교술시로서의 가사가 있는 것인데, 본고에서는 이 중 가사문학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이는 국문학사에 있어 가사가 가장 한국적인 장르임을 확인하고 국문학적 위상을 알고자 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하겠다.
목차
Ⅰ. 緖 論1. 연구목적 및 방법
Ⅱ. 가사문학의 성격과 그 위상
1. 가사의 발생과 그 형태
1) 가사의 발생
2) 가사의 형태
2. 가사의 명칭과 그 개념의 이해
1) 가사의 명칭
2) 가사의 개념
3. 가사의 발전양상과 그 문학사적 의의
1) 형성기 : 고려말엽부터 정극인이 상춘곡을 지은 성종 때까지.
2) 발흥기 : 성종이후 중종조로부터 임란전까지
3) 발전기 : 임란이후 숙종조까지
4) 변화기 : 숙종 이후에서 감오경장 이전까지
5) 쇠퇴기 : 갑오경장이후
4. 가사문학의 다양한 모습
1) 사대부가사
2) 서민가사
3) 규방가사
4) 종교가사
5) 개화가사
5. 가사문학의 국문학적 위상
Ⅲ.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방법예부터 우리 민족은 사색적이기 보다는 정서적 이었으며, 또한 산문보다는 운문을 좋아했다. 고문헌에 전하는 설화나 조선시대의 소설문학 등 산문문학이 있기는 하였지마는 향가 ․ 속요 ․ 시조 등 운문문학이 더 한민족의 취향에 맞았으리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운문편향은 아름다운 자연의 혜택을 마음껏 누리면서 철학보다는 예술을, 긴 이야기 보다는 노래를 즐겨했던 우리 민족의 풍부한 예술성에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운문형식의 대표적인 것이 가사문학이다. 윤석창,『가사문학개론』, 1991, p.19
고려문학을 지나 조선전기 국문 시가문학은 악장 ․ 경기체가 ․ 가사 ․ 시조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중 경기체가와 가사는 고려 후기에 생겨났으나 조선 전기에 이르러서 본격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된다. 또한 악장 ․ 경기체가 ․ 가사는 교술시로서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면서 서로 경쟁하기도 했고, 그러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면 악장과 경기체가는 자취를 감추고 가사만 계속 번창하게 된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3, p.302
그 시기 악장과 경기체가는 쇠퇴하고 가사만이 지금껏 남아 국문학적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것은 그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 분명하다. 결국 조선초에서부터 지금까지 남아 전하는 국문학 장르로는 서정시로서의 시조와 교술시로서의 가사가 있는 것인데, 본고에서는 이 중 가사문학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2. 가사의 명칭과 그 개념의 이해
1) 가사의 명칭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장르이다. 이러한 가사는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長歌’, ‘長篇’, ‘長辭’, ‘歌詞’, ‘歌辭’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쓰였으며, 국문으로는 ‘가’, ‘사’ 등으로 표기되었다. 歌詞란 명칭은 대개 음악적인 면에서 ‘우리말 노래’를 뜻하나, 일반적으로는 ‘노래말’을 뜻한다. 이는 주로 악곡을 수반한 시가를 뜻하는데, 12歌詞가 그 좋은 예이다. 한편, 歌辭라는 명칭은 대개 시조와 가사를 포괄적으로 가리키고 있다. 이렇게 명칭이 여러 가지로 사용된 것은 장르 개념 없이 편의에 따라 수의로 부르거나 표기한 결과이다.
3. 가사의 발전양상과 그 문학사적 의의
가사의 발전양상을 살피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은 가사를 시대구분하여 발전에서부터 쇠퇴까지의 과정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가사문학의 발달 과정을 몇 단계로 나누는가에 있어서도 여러 이견이 있는데 학계의 동향면으로 보면, 대체로 3분설 → 5분설 → 3분설 → 2분설 → 4분설 → 3분설 → 5분설의 경향으로 변해왔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4류연석,『가사문학의 연구』, 국학자료원, 2003
김광순 외,『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조동일,『가사의 장르규정』, 한국어문학회 21집, 1969
최경현,「가사의 발생사적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1973
최경현,『가사문학론』, 새문사, 1986
장덕순,『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78
김동욱,『국문학개설』, 민중서관, 1961
김동욱,『국문학개설』, 민중서관, 1961
전일환,『우리 옛 가사문학의 이해』, 전주대학교출판부, 2002
김태준,『별곡의 연구』, 동아일보, 1932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3
윤석창,『가사문학개론』, 1991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국문학 상에서 가사문학의 위상 16페이지
- 1920년대 문학 4페이지
- 가사의 갈래 2페이지
- [국문학]상고시가와 향가 15페이지
- 조선전기 강호가사 연구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