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행위론
- 최초 등록일
- 2006.09.29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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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직업을 정의하고, 일의 6가지 패턴을 인식.
2. 직업설계에 대한 4가지 전통적인 접근을 의논.
3. 직업의 특징 모델을 서술.
4. 사회적 정보 과정 모델의 전통적인 직업 설계 접근과 비교.
5. 직업설계에 대한 학제적인 접근을 설명.
6. 일에 대한 일본, 독일, 스칸디나비아식 접근을 비교.
7. 직업통제, 불확실성 그리고 분쟁이 어떻게 고용인의 복지를 위해 다루어질 수 있을지 설명.
8. 일의 설계에서 5개의 동시대적인 이슈들을 의논.
목차
1. WORK IN ORGANIZATIONS
2. TRADITIONAL APPROACHES TO JOB DESIGN
3. ALTERNATIVE APPROCHES TO JOB DESIGN
4. CONTEMPORAY ISSUES IN THE DESIGN OF WORK
5. MANAGERIAL IMPLICATIONS: THE CHANING NATURE OF WORK
본문내용
1. 직업을 정의하고, 일의 6가지 패턴을 인식.
2. 직업설계에 대한 4가지 전통적인 접근을 의논.
3. 직업의 특징 모델을 서술.
4. 사회적 정보 과정 모델의 전통적인 직업 설계 접근과 비교.
5. 직업설계에 대한 학제적인 접근을 설명.
6. 일에 대한 일본, 독일, 스칸디나비아식 접근을 비교.
7. 직업통제, 불확실성 그리고 분쟁이 어떻게 고용인의 복지를 위해 다루어질 수 있을지 설명.
8. 일의 설계에서 5개의 동시대적인 이슈들을 의논
1. 일의 의미
일의 의미는 사람과 문화마다 다르다.
일의 의미는 사람이 인생의 부분으로서 일의 가치를 해
석하고 이해하는 방식.
사람들이 일을 정의하는 6가지 패턴.
-일의 6가지 패턴
패턴 A : 사람들은 일을 활동으로서 정의,
일속에서 가치는 수행으로부터 나온다
패턴 B : 사람들은 일을 활동으로서 정의, 일은 사람에
게 긍정적인 작용과 정체성 을 제공한다.
패턴 C : 사람들은 일을 활동으로서 정의, 일로부터
얻는 이익은 일터에서보다 활동과 그 활동이
수행에 의해 생긴다.
패턴 D :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지시되고,
일터에서 일반적으로 수행되어지는 사람이
해야 할 주요한 신체적 활동을 일로 정의한다.
패턴 E : 사람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분투적인
활동을 일로서 정의한다. 그 일은 일반적으로
불쾌하고 긍적적인 영향이 없다.
패턴 F : 사람들은 일의 수행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지 않는 특정한 시간제한에 의한 활동
을 일로 정의한다.
2. 조직에서의 직업
임무와 권위 관계는 조직의 구조를 정의.
직업은 이런 임무 권위 구조의 기본적인 건물 토막들이
고 고용인들이 가장 직접적으로 관계하는 미세구조 요
소로 고려 되어 짐.
직업은 보통 조직에서 다른 직업들을 보충하고 지지하
기 위해 설계되어 짐.
조직에서의 직업들은 서로 의존적이고 조직의 전반적
인 임무와 목표의 기여를 위해 설계되어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