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펠라기우스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9.2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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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과 신학적 차이를 보였던 펠라기우스의 집중연구
그의 사상은 후대 알미니우스와 웨슬레에게 영향을 주었다.
분명한 이단이지만, 당시 건강한 신학의 뿌리로 발전할 수 있었지만 정치적인 힘으로 역사속에서 사라진 펠라기우스 연구과제
어거스틴, 알미니우스, 웨슬레 연구시 필요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Ⅱ. 본 론
1. 기본적인 인간 이해
2. 인간의 원죄
3. 유아 세례
4. 인간의 자유의지
5. 하나님의 은혜
6. 의인의 개념
Ⅲ. 평가
1. 펠라기우스 사상의 영향
2. 펠라기우스 사상의 문제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의 범위
본 연구는 주제의 특성상 많은 부분 역사 신학적 자료를 의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펠라기우스에 관한 자료가 많지 않기에 참고문헌 또한 역사신학적 자료와 어거스틴의 저서들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조직신학의 특성상 역사신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급적 역사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펠라기우스 사상속에 나타난 인간 이해만을 살펴봄으로써 조직신학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그래서 어거스틴과의 논쟁 사건을 비롯하여,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이단 정죄 과정은 다루지 않고자 한다. 하지만 철저하게 펠라기우스의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그의 문제점과 사상을 재평가하도록 하겠다.
또 다른 전제는 사상의 범위이다. 본 연구를 통해 집중적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부분은 펠라기우스의 인간 이해이다. 그래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형상과 죄성, 그리고 은혜에 주된 관심을 두고자 한다. 그렇기에 인간 구원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생략하고자 한다. 물론 인간 이해를 살펴보면서 구원에 관한 부분을 다루지 않을 수 없겠지만, 기독론까지 살펴보아야 할 범위에는 제한을 두고자 한다.
Ⅳ. 결 론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 대표적인 사람이 펠라기우스와 알미니우스다. 알미니우스의 사상이 칼빈의 도덕적 무용론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듯이 M. 와인쿱, 「칼빈주의와 웨슬레신학」, 한영태 역(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64.
어떤 의미에서 펠라기우스도 어거스틴의 도덕적 무용론에 반기를 든 것이다. 알미니우스의 추종자들 중의 일부가 펠라기안적 합리주의에 빠진 것만 보더라도 펠라기우스와 알미니우스의 사상간에 어느 정도의 유사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펠라기우스의 사상은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인간의 노력을 간과하지 않는 웨슬레 신학을 따르는 전공자로서 그 매력은 더욱 크다. 그리고 책임적인 인간을 강조한 사상은 더욱 큰 호감을 갖게 한다. 게다가 사상사적으로 보아도 신학적 접촉점은 상당하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펠라기우스의 사상은 웨슬레의 그것과는 다르다. 웨슬레는 회복된 자유의지를 말하고는 있으나, 전적부패를 인정하였으며, 선행적 은총을 주장하였다. 우리는 인간의 자유와 그에 따른 책임 있는 인간론을 주장하면서도 자유와 책임이 구원에까지 이르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펠라기우스 또한 하나님의 은혜를 전제한 인간론을 전개했더라면 기독교 사상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을 것이라고 본다. 사도 바울이 로마서 7장에서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람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고 고백했듯이 절망 속에 빠진 인간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곤고한 나 자신이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이다.
참고 자료
1. 국내서적
이석우. 「아우구스티누스」. 서울: 민음사. 1995.
2. 번역서
어거스틴. 김종흡 역「어거스틴의 은혜론」.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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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이브. J. L. 서남동 역. 「기독교 교리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3.
와인쿱. M. 한영태 역. 「칼빈주의와 웨슬레신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켈리. J. N. D. 김광식 역. 「고대 기독교 교리사」. 서울: 맥밀란. 1988.
3. 소논문
김영돈. “펠라기우스 논쟁”. 신학 석사 학위 논문. 감리교 신학 대학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