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거스틴의 역사관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제Ⅰ장. 서 론
제Ⅱ장. 기독교적 역사관
제Ⅲ장. 일반적 역사관
제Ⅳ장. 어거스틴의 역사관
제Ⅴ장. 어거스틴 역사관 구성 요소
제Ⅵ장. 결 론
본문내용
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
어거스틴의 역사관을 연구하기 위해 우선 제2장에서는 기독교 역사관 제3장에서는 일반적 역사관을 살펴보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역사관은 순환론적 역사관, 진보주의 역사관, 역사중심 역사관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이 역사관의 중심사상을 선택하여 그 한계점을 살펴봄으로 일반적 역사관의 한계를 지적해보고자 한다. 일반적 역사관으로 어거스틴 당시에 있었던 순환론적 역사관, 계몽주의의 영향으로 생긴 진보주의 역사관을 살펴보겠으며, 제4장에서는 어거스틴의 역사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어거스틴의 역사관을 말하기 위해서 먼저 섭리의 의미를 살펴본 후 역사관의 원리를 살펴본다. 제5장에서는 어거스틴의 역사관이 담고 있는 내용들을 살핀다. 그 내용들은 역사와 그리스도, 역사와 시간, 두 나라, 역사의 목적과 종말이다. 그리고 어거스틴 역사관이 가지는 한계점도 살펴본다. 이는 어거스틴을 통하여 보다 올바른 역사관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 논문을 구성함에 있어서 어거스틴의 신국, 고백록, 설교가 일차적으로 중요하다. 그 이유는 어거스틴은 고백록에서 진리를 찾는 길을, 설교(강해)에서는 성서의 생각을, 신국에서 역사의 모습을 발견하여 이 셋을 통하여 그의 역사관이 정립되고 표현되기 때문이다.
수많은 저술과 깊은 영적 통찰을 통해 역사관을 체계화 시킨 어거스틴의 역사관을 완전히 이해하고 연구한다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본 논문을 통하여 어거스틴의 가르침을 밝히는 것이 역사관이 혼탁되어 있는 이 세대에 기독교인들이 꼭 가져야 할 바른 사관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신국의 내용이나 구성을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았다. 본논문이 신국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어거스틴의 역사관을 연구하는 것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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