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서양의 장원제
- 최초 등록일
- 2006.09.15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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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의 장원제에 대해 저명한 권위자인 마르코 블로크의 서양의 장원제를 읽고
내가 가지고 있는 서양사 전공 지식과 관련하여 쓴 글이다.
일반적으로 서양의 장원제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지적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여 일반인들이 중학교 수준으로 가지고 있는 장원제에 대한 선행개념과 달리
좀더 심도있는 파악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서양의 장원제에 관해서 파악을 하는 제한 사항과 그로부터 서양의 장원제에 대한
탐구의 한계와 내게 있어서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랑스와 영국의 장원제를 비교 고찰함으로써 프랑스의 혁명과 영국의 혁명의
양상이 달리 나타날 수 밖에 없던 요인과 장원제 자체의 각국의 특이성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양의 장원제’을 고르게 된 배경 및 동기
1. 장원제에 대해 알고 있던 오개념
2. 장원제의 “유의미”와 오개념 깨치기
Ⅱ. 몸말
1. 들어가면서 ..
2. 초기의 장원제
(1) 프랑스 - 카롤링 왕조 시대의 고전장원
(2) 영국 - 11세기 영국의 장원
3. 11~13세기 장원제
(1) 프랑스․영국의 법적 신분의 변화
(2) 장원 경제구조의 변동
4. 14세기 이후의 경제변화와 장원제의 귀결
(1) 중세 말․근대 초의 경제상황의 변화와 장원제
(2) 영국 장원제의 귀결
(3) 프랑스 장원제의 귀결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장원제’을 고르게 된 배경 및 동기
1. 장원제에 대해 알고 있던 오개념
‘장원제?’ 내가 알고 있는 사전지식으로써 장원제라는 것은 서양 중세의 중요한 축을 이루는 하나의 구성요소로써 당시의 경제생활이 어떻게 영위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구체적으로는 현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서도 탐구활동으로 실려 있듯이 장원에서의 농민이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었으며, 그러한 농노라는 신분의 생활은 고대의 노예보다는 나아졌으나 이전과는 거의 다를 바 없는 대우와 처지 속에서 살았다는 것이 떠오를 뿐 이었다. 그리고 단순히 하나의 장원은 하나의 촌락 공동체가 생활하는 터전으로 생각되었고 그러한 장원을 소유하고 있는 영주는 대단한 권력자라고 생각했다.....
Ⅲ. 맺음말
앞서 나는 장원제가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삶이 담겨져 있는 것. 즉, 과거의 사람들이 삶의 방식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으로서 장원제에 대한 “유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장원제가 시간과 공간에서 다양한 차원의 스펙트럼을 보여주는지에 대해 영국과 프랑스의 상황을 비교해보는 것을 통해 IDEAL TYPE의 장원제에 대한 오해에서부터 벗어나 내가 가진 오개념을 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마르크 블로크는 서문에서 “역사에서 현재는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라고 말하고 있다. 난 이 말을 되새겨 보면서 역사라는 것은 현재를 이해하는 단서이며 나를 이해하는 정체성이라는 내가 가지고 있는 역사에 대한 생각을 떠올렸다. 하지만 그의 말처럼 “현재를 설명해주는 것 가운데 어떤 것은 현재가 스스로에 대한 설명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참고 자료
1. 서양의 장원제 - 마르크 블로크
2.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 금성출판사
3.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 교학사
4.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 지학사
5. 새 유럽의 역사 - 프레데리크 들루슈, 까치글방
6. 서양사개론 - 민석홍, 삼영사
7. 서양사총론 - 차하순, 탐구당
8. 서양사 강의 - 배영수, 한울 아카데미
9. 서양 문명의 역사 2- E.M 번스타인, 소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