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윤동주시의 별과 부끄러움의 미학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1 . 서 론
2 . 하늘과 바람과 별의노래
1) 윤동주 그는 누구인가
2) 별과 그리움 어머니
3 .부끄러움의 고백
1)부끄러움의 원형
4 .시의 구조적 의미분석과 상황적 의미분석
1) 序詩를 중심으로 한 의미와 상황
5 .결 론 (영원히 멈추지 않는 노래 )
6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의 시에 나타난 시어와 심상을 알기위해서는 그에 대해 먼저 알 필요가 있을 것이다. 윤동주의 생애는 4단계로 나누어 본다면,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북간도 명동촌에 교원의 맏아들로 태어 났으며 그의 할아버지는 함북 회령에서 북간도로 이주한 이주민으로 황무지를 개척하여 기독교 교회의 장로가 된다. 이러한 기독교적 분위기에서 자란 윤동주를 생애를 제1기로 볼 수 있으며, 1931년 명동소학교를 졸업한, 이때를 제2기로 볼 수 있다 1년간 중국인 관립학교에서 수학하고 (평자들은 별 헤는 밤에 등장하는 패, 경, 옥, 이라는 이국 소녀들의 정서가 이때에 얻어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인복, <우리시인의 방황과 탐색>, 국학자료원,2002년 p442.
1932년에 용정소제 은진중학교에 입학한다. 이때부터 그는‘ 삶과 죽음, 초한대, 내일은 없다, 등과같이 대립적 이미지들은 시대현실과 혼돈의식이 지배적이였다. 1935년 은진중학을 마칠 무렵 평양의 숭실 학교로 전입하려 했지만 여의치 않게 되자 용정의 광명중학 4학년에 전입하게 된다.
이때에 간도에서 발행되는 <카토릭 소년지>에 동주라는 이름으로 병아리, 빗자루, 오줌싸개 지도, 무얼 먹고사나, 거짓부리, 등의 동시를 발표하게 된다.
이런 동시들은 어린이의 눈을 통해 세계를 보고, 어린이의 화법과 어조와 리듬으로 진술 된 시라는 점이 주목할 점이다. 그리고 제3기로 볼 수 있는 광명 중학을 졸업한 동주는 고종사촌 송몽규와 함께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한다. 그러나 송몽규가 일경의 감시 하에 있게 되면서 그와 함께 윤동주도 일경에 주목을 받게 된다. 그 당시 3.1운동의 근거지인 연희 전문 다니는 것 자체가 일본은 저항의 의지로 받아들일 때였다. 윤동주는 이때에 대부분의 시가 보여주는 정신공간은 기독교의 구속적 죽음과 공동체를 위한 희생의식을 보여주는 민족애가 바탕을 이루게 된다.
다시 태평양전쟁이 터지자 연전 기숙사 생활이 어려워진 동주는 하숙을 얻게 되는데 ,소설가 김송의 집에 하숙을 하게 된다. 동주의 시집1부에 실린 작품들이 1941년 5월6일경에 창작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때, 정병욱과 같은 친구와 문학적 분위기에 젖을 수 있는 환경이 좋은 자양분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한영옥,<한국 현대시의 의식탐구> 새미,1999.
홍희균,<한국 현대시 작품론> 도서출판 문장,1996.
이인복,<우리 시인의 방황과 탐색> 국학자료원,2002.
박철석,<한국 현대 시인론> 민지사
김동수,<한국 현대 시의 생성 미학> 국학자료원,2000.
이숭원,<20세기 한국시인론>국학자료원,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