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이주노동자문제의 성경적 접근
- 최초 등록일
- 2006.09.12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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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특히 신약의 세계관에 비추어 이주노동자 즉, 수입인력에 대한 고찰에 대한 발제물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이주 노동자 유형과 유입
1. 이주노동자의 유형
① 등록외국인
a. 합법취업자
b. 산업기술 연수생
c. 고용허가제에 의한 취업자
② 미등록외국인
2. 유입배경 및 현황
① 이주노동자의 유입 배경
a. 국제적 배경
b. 국내적 배경
② 이주노동자 현황
B. 이주 노동자의 유입에 따른 문제
1.이주 노동자들이 입국 시 겪는 문제
2.불법신분으로 겪는 사회적인 문제
①불법신분의 문제
②노동법으로부터의 박탈
③출국문제
a.벌금
b.여권과 항공권 압류
④금융문제
3.산재, 질병등의 육체적 문제
①산업재해자들의 문제
②의료문제
C.이주 노동자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정책-고용허가제
D.이주 노동자 문제에 대한 성경적 접근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는 한, 스탠딩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얼굴을 까무잡잡하게 분장하고 어눌한 말투의 개그맨이 방청객과 시청자들을 웃겼던 것을 기억한다. 그의 이름은 블랑카... 그는 분명 개그를 하고 있었지만, 그 내용을 한발 들여놓고 보면 웃음의 소재로 접근할 가벼운 소재가 아님을 우리는 금새 알 수 있다. 이주노동자의 시선으로 우리사회의 모습을 비쳐준다.
공영방송의 오락프로그램의 소재로 떠오를 정도로 이주 노동자는 우리 곁에 와 있다. 우리가 한 두세대 전 우리와 마찬가지로 많은 노동자들이 와 있는 것이다. 많은 노동자들이 부푼 꿈을 안고 찾아온 대한민국은 소망을 일굴 수 있는 나라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길 바랬었는데, 그러나 이제 모든 이주노동자들에게 이 땅은 임금체불과 인권유린 그리고 탄압과 폭력이 난무하는, 3500년 전 이스라엘 백성이 탄압 받으며 고통 속에서 강제 노역에 시달리며 하나님께 그들의 해방을 부르짖던 죽음의 땅, 애굽 땅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로 독일, 중동 등 각국으로 인력을 수출하는 나라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로, 특히1988년 올림픽 이후에 경제 성장에 따른 국내 근로자들의 가치관의 변화와 교육수준의 전반적인 향상은 어려운 일을 하지 않으려 하는 국내 근로자들의 3D노동 기피 현상으로 외국 인력을 수입하는 나라로 전환 되었다. 지구촌 어디에서나 인력과 기술의 상호교환은 필수 불가결하다. 우리나라의 외국인 국내유입은 1988년 올림픽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이를 제도적으로 흡수하기 위해 정부는 단순 노동력을 중심으로 하는 중소기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1991년 산업연수생제도를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외국인산업기술연수제도`는 제도적인 미숙함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수반하였고 이러한 문제점들 속에서 근본적인 대책의 마련도 없이 21세기를 맞이하였다. 21세기는 본격적인세계화의 시대이며 그 흐름에 따라 한국사회에서도 내국인과 다양한 외국인이 공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이주노동자라는 새로운 사회 계층을 등장시켰고, 한민족의 동질성을 고집하는 한국 사회 내에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설동훈,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사회』pp.71-104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박경미, “베드로전서의 집없는 나그네들과 하나님의 집”,『신학사상』 23호 pp.131-151
박경미, “흩어져 사는 그리스도인과 외국인 노동자들”, 『평화를 만드는 사람들』 1999년 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