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의 문제점(사이버중독)
- 최초 등록일
- 2006.09.10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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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사회의 문제점(사이버중독)
연세대 `정보화 사회`교양 과목 레포트입니다.
목차
#문제 규정
사이버중독이란?
사이버 중독의 심각성
#문제 논의, 의견
본문내용
#문제 규정
사이버중독이란?
인터넷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으로 심각한 지장을 받고 있는 중독 상태로 정의된다.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컴퓨터에서 빠져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 그리고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왠지 불안하고 인터넷에서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며 어떤 E-메일이 와 있을지 몹시 궁금해 하는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단순히 이러한 몇몇 증상만으로 단정해서 중독 상태를 정의할 수는 없으며, 증상들의 정도가 심하고 반복적이며 만성화되어 신체, 심리, 사회 및 직업 활동에서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사이버 중독에는 통신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등이 있다. 통신 중독이란 전자우편이나 정보 검색을 주로 이용하는 일반인들과 달리 채팅, 머드게임, 동호회, 정보서핑, 사이버 트레이딩, 도박, 쇼핑 등 인터넷을 과도하게 즐겨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사이버 공간에 빠져드는 것을 말한다. 게임 중독이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수준을 넘어 중독증을 유발할 정도로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낳는 중독이다. 음란물 중독은 특히 성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그 밖에 리셋증후군은 컴퓨터가 말을 듣지 않을 때 리셋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다시 살아나는 것처럼, 자기 맘에 안 들면 지금까지 벌여 놓은 일이나 인간관계 등을 쉽게 다시 시작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아이들 사이에 참을성 없는 행동과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자기 위주의 행동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심지어 책임감 없는 행동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