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학교 교육과정 중 음악교과가 가지는 타당성
- 최초 등록일
- 2006.08.2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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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대학원 레포트로 작성한 것이에요~^^
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ⅰ 인간과 음악
1-ⅱ 음악과 교육
2-ⅰ 철학적 관점과 음악교육
2-ⅱ 심미적 관점과 음악교육
2-ⅲ 음악적 경험과 음악교육
3. 학교 교과과정에서 음악교과의 당위성
Ⅲ. 결론
-느끼점과 음악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3. 학교 교과과정에서 음악교과의 당위성
음악교육은 전인 교육이며 심미적 교육으로 인간과 삶의 본질, 음악의 본질, 심미적 의미와 경험, 음악의 의미와 경험과 체험의 과정에 따른 결과는 음악교과의 당위성을 대변해 준다. 역사 속 로마 사람들은 음악은 수학, 기하학, 천문학과 더불어 음악의 수학적인 면이 천국의 인간을 위해 적합한 것 같아 음악을 7자연과의 하나로 포함시켰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때에는 신교의 초등학교에서 종교적 감정을 개발하고 영혼을 구제하기 위하여 음악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켰다. 이처럼 음악은 시대의 필요에 따라 사용되었는데 오늘날 현대에서도 독립적인 음악인 즉, 문화인류인을 양성하고 음악의 본질인 미적인 것을 경험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교과과정이다.
음악은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함으로 음악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기 스스로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다. 또한 음악 활동은 경험으로 인해 내적인 만족과 자아를 인식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준 높은 좋은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음악의 체험을 통해서 음을 감지하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사고의 확장을 도모하고 풍부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공유함으로써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게 한다. 특히 각박해지는 사회에서 인간의 보편성을 담고 있는 음악을 교육함으로써 동질감을 높이고 늘어나는 현대사회의 문제를 해소 대책으로 강구되어야 한다.
Ⅲ. 결론
느끼점과 음악교육의 방향
음악교과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철학적, 심미적, 음악적 경험에 비추어 알아보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교사의 역할이라 느꼈다. 아무리 역사적으로 문서적으로 음악교과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교사 자신이 음악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삶의 의미를 깨닫아야 하는데 실질적으로 깨닫지 못한다면 교육은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이가 어린 학생들일수록 교사의 영향이 크다. 어린시절에 발달된 감성은 아이가 커나갈 수록 인격적이나 정신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학 교육의 현실에서도 음악교육에 관한 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곳이 거의 없다. 연주에 관한 수업만을 듣다가 대학원에서 음악교육에 관해 접하게 되면서 모르던 부분을 알게 되어 새로운 점을 알아가기도 하지만 교사될 사람으로서의 정체성을 잃고 교사의 책임감의 무게에 혼란을 겪고 심하게는 거부감이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내가 겪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교사가 되겠다는 믿음이 있다면 극복 할 수 있는 대상이기 때문에 교사로서 현 사회에서 도외시되고 있는 음악교육과정의 당위성을 알리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교육자의 믿음은 곧 실제로 행해지는데 교사의 신념은 교과의 본질 이해정도에 따라 선택의 질이 달라진다. 음악교육이 가치를 높이고 평가하고 믿을 만한 토대를 제공해줄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 일관되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예술의 가치와 본질에 대한 사고는 미학적이여야 하고 음악교육 역시 심미적 교육이여야 한다. 인간은 심미적, 지적, 도덕적등의 속성을 지니고 있고 무한한 개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Man, Music, Education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Prentice Hall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찰스 레온하드, 로버트 하우스 지음/ 안미자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음악교육론 찰스 레온하드, 호퍼 저/ 안미자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