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들어가는 말
교사의 일방적 수업으로는 더 이상 21세기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가진 사람을 기를 수 없다는 판단과 함께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 학생 각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과 창의성의 신장 및 인성을 중시하는 교육이 강조(교육 비젼 2002:새 학교문화 창조)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창의성 신장교육의 중요성
1. 창의성을 보는 시각
2. 창의성의 필요, 충분 조건
3. 창의성을 기르는 사고 모형
4. 창의성을 기르는 교수, 학습 모형
Ⅱ. 본론(창의성 체험 학습
1. 체험 학습의 도입
2. 체험학습의 교육적 의미
3. 창의성 신장과 체험학습
4. 체험학습의 올바른 수용
Ⅲ. 결론(창의성 증진하는 수업환경
1. 창의성 교육을 위해 창의적인 교사가 있어야 한다
2. 창의성을 자극시키는 놀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
3. 창의력을 촉진시키는 발문의 예
4. 창의성 프로그램 구안 적용
5.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쓰기 수업 전략
6. 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급 활동
7.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신장을 위하여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의 일방적 수업으로는 더 이상 21세기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가진 사람을 기를 수 없다는 판단과 함께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 학생 각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과 창의성의 신장 및 인성을 중시하는 교육이 강조(교육 비젼 2002:새 학교문화 창조)되고 있다. 2001학년도 중학교 1학년 학생부터 적용되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인간육성을 위하여 열린교육을 근간으로 한 수준별 수업과 재량활동 및 선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하고 있다. 우리는 `교사중심의 수업`에서 과감히 벗어나 `학생중심의 수업`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전환해야한다는 것이다. 지식은 교사로부터 수동적으로 학생들에게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김명숙:2000)자주적 학습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 앎이 구성되어져야하고 이때 교사는 학습 분위기 조성자로서 학생들의 문제인식과 능동적 해결을 돕는 협력자의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1. 창의성을 보는 시각
인간의 능력 가운데 가장 독특하고 신비스러운 것은 아마도 창의성일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은 과거에는 하나의 특성(traits)으로서 다분히 선천적인 성향이거나 영감(inspiration)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창의성을 하나의 정신과정(mental process)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교육의 입장에서도 창의성을 인지과정으로 보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아동교육의 단계에서 그러하다. 왜냐하면, 창의성을 특성으로 보고 교육적인 노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거나 아동들에게 창의적인 산출물을 강요하면 아동들은 주눅이 들어 자칫 창의성의 싹이 죽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창의성을 인지과정으로 보고 교육을 통해 개발시킬 수 있다는 관점이 보다 바람직하다.
2. 창의성의 필요․ 충분조건
창조적인 정신의 소유자는 늘 새로운 설계와, 유형 및 통찰을 추구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참신함을 추구한다. 새로운 안을 또 다시 새로운 안으로 바꾸고 보다 좋은 해결책을 끊임없이 추구해 나가는 일에 있어서 매우 정력적이다.
참고 자료
1. 강승희 외,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2. 김춘일,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1999.
3. 문정화 외 지음,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4.우종옥, 전경원 역, 창의적인 교사 창의적인 학생, 창지사, 2001
5. 임선하 지음,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1998.
6. ARTHUR J.CROPLEY 지음, 김선 옮김, 교육과 창의성, 집문당,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