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소설론 시간에 박태원의 장편소설 <천변 풍경>의 인물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형식에 풍성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천변의 공간적 의미
3. 가부장제 아래 고단한 여성의 삶
3.1 빨래터의 아낙네들
3.2 어머니의 삶을 물려받는 딸들
3.3 혼인제도 밖의 여성들
4. 근대적 물결 속 남성들의 삶
4.1 근대적 외양, 전근대적 사상
4.2 도시 소년들의 꿈
5. 맺음말 - 서민의 삶을 바라보는 섬세한 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사건이란 인물이 일으키는 혹 체험하는 상황의 변화이다. 소설은 사건의 연쇄로 되어 있으며, 이것은 인물을 잘 읽어내는 것이 소설을 잘 읽어내는 것과 무관하지 않음을 말해준다. 또한 사건과 인물이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 둘을 따로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인물이 지닌 특질과 정보를 파악하고 그것의 의미를 헤아리는 것이 소설 읽기의 핵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태원의 소설 『천변풍경』에는 언급된 인물만 어림잡아도 약 70여명이 등장한다. 이 작품은 1930년대를 살아가는 서민들의 모습을 청계천변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그려내고 있다. 하층민의 삶을 주로 묘사하고 있지만, 남녀노소 각계각층의 삶을 아우르고 있다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느 한 인물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작품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인물들을 살펴보고 그 인물들의 공통적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인물들이 지닌 심리와 욕망, 이념과 가치를 이해하고 나아가 각 인물들이 관계망 속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인물 분석의 중점이 될 것이다.
2. 천변의 공간적 의미
인물 분석에 앞서 청계천변이라는 공간에 대한 탐구가 우선되어야 한다. 이 작품은 50개의 절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절의 제목만 미루어 봐도 공간과 인물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다. ‘청계천 빨래터’, ‘이발소의 소년’, ‘선거와 포목전 주인’, ‘샘터 문답’, ‘구락부의 소년소녀’, ‘거리’, ‘근화식당’, 천변풍경‘ 등은 공간을 제목에 담은 경우이다. 무엇보다 이 소설의 제목이 ’천변‘이라는 공간으로 되어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도심 한복판을 흐르는 강물인 청계천은 서민들의 터전인 동시에, 근대성과 전근대성이 복합되어 있는 곳이다. 거지부터 중산층으로 불릴 법한 포목점 주인까지 함께 살아가는 곳이며, 몰락한 가문이 떠나가기도 하고, 꿈을 안고 상경하는 이들이 몰려드는 곳이기도 하다. 개화와 근대의 물결에 휩쓸리는 곳이지만,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을 집요하게 고수하는 사람들이 함께 머무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한 천태만상의 모습들을 이 소설은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태원 연구, 김홍식, 국학자료원, 2000
북한문학전집1 - 천변풍경, 서음미디어, 2005
소설의 해석과 교육, 최시한, 문학과지성사, 2005
현대소설론, 롤랑 부르뇌프·레알 월레 공저·김화영 역, 현대문학,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