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인만의 독특한 행동양식이며,일본인을 `집단`을 중시하는 국민으로서 인식하고, 이러한 일본인의 `집단주의`의 역사적 기원을 조사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집단주의의 개념과 이론
(1)집단주의 개념
(2) 집단주의 이론
(3) 외국학자들 시각
(4) 일본학자들 시각
3. 가족국가주의
(1) 충효일체론
(2) 조손일체론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인의 이러한 집단적 행위는, 일본인만의 독특한 행동양식이며, 따라서 일본인을 `집단`을 중시하는 국민으로서 인식하고, 이러한 일본인의 행동을 일반적으로 `집단주의`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국내의 연구성과를 보면, 집단주의의 원류를‘이에’( 家)제도에서 찾거나 촌락공동체인 `무라`(村)에서 찾기도 한다. 지금까지 일본에서는‘이에’를 중심으로 한 집단주의 연구가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에 의해서는 은혜나 의리를 이용한 연구와 사회관계, 집합체를 이용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이에’나 가족국가주의로 집단주의를 설명하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즉 `이에`와 `이에`가 확대 변용된 가족국가주의로 집단주의를 설명하고 있는 문헌은 찾아보기 어렵다.따라서 여기서는 근세 이전의 전통적이고 현재에도 관행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이에`로 집단주의를 고찰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즉 집단주의의 구성원리나 통합원리가 `이에`의 그것과 일치하므로 `일본적 집단주의`의 사회적 기반을 `이에`에서 찾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에`와 가족국가주의로 `일본적 집단주의`를 설명하고, 이들의 구성원리나 통합원리가 어떠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한다. 그리고 `이에`가 일본사회의 원형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이에`제도의 해체에 따른 가족국가주의의 사회통합원리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일본적 집단주의`의 기반적 원리로서의 `이에`의 구성원리나 통합원리의 전과정을 분석한다는 것은 능력의 한계를 넘을 뿐만 아니라, 본 연구가 의도하는 범위 밖이기 때문에 일본의 관행으로서의‘이에’의 구성원리 및 경영원리, 집단원리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에`와 국가라는 이질적인 두집단을 통합해 나가는 이데올로기로서의 가족국가주의의 사회통합원리에 대해 고찰한다. 즉‘이에’가 단순한 국가의 기초가 아니라, 국가와‘이에’성원을 통합하는 `일본적 집단주의`의 통합원리임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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