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사상]롤즈의 사회정의론
- 최초 등록일
- 2006.07.17
- 최종 저작일
- 2004.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글은 롤즈의 사회 정의론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논문 등 많은 자료를 참고했기에 내용 면에서는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공리주의 정의관 비판
2. 존 롤즈의 사회 정의론
2.1. 원초적 입장( 계약당사자들의 자격 조건)
2.1.1. 무지의 베일(veil of ignorance)
2.1.2. 상호 무관심적 합리성
2.2. 정의의 2 원칙
2.2.1 평등한 자유의 원칙
2.2.2. 차등의 원칙
2.2.2.1. 차등의 원칙
2.2.2.2. 공정한 기회 균등의 원칙
3. 롤즈의 정의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존 롤즈(John Rawls)는 1921년 미국에서 태어나 1950년 프린스턴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58년 「공정으로서의 정의」라는 논문을 발표한 뒤, 그의 관심은 사회정의에 대한 현대적 해석 문제에 집중되어 「분배적 정의」, 「시민 불복종」등 여러 논문을 발표면서 20 여년에 걸친 탐구의 결실로서 나타난 것이 「정의론(A Theory of Justice)」 이다.
이 정의론은 분석철학의 지배 아래 도덕철학이나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지적인 불모의 시기에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통해 규범윤리학에의 관심을 재현시킨 야심적인 시도로서, 영미 철학계는 이를 세기적 대작으로 평가하고 있다. 롤즈의 그의 책 속에서 단순한 언어 분석적인 도덕 및 정치철학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덕 및 정치철학이라는 오랜 전통으로의 복귀를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롤즈의 “정의론”은 근대의 자연권 또는 계약론에 주목하고 로크의 이론적 유산을 계승하면서 신계약주의 이론체계를 구성하는데 성공을 거두었다.
1. 공리주의 정의관 비판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표방하는 공리주의는 사회구성원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근본적인 원리로 삼고 있다. 그래서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최대의 만족을 줄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도덕적으로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사회정의에도 합치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롤즈는 사회전체의 만족의 총계를 어떻게 사회구성원들에게 정의롭게 분배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공리주의는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뿐만 아니라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해 소수 사람들의 희생, 특히 사회에서 가장 소외된 계층의 희생에 대해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공리주의자들은 사회전체의 이익이나 행복을 최대로 산출할 수만 있다면 소수의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불평등이나 불이익은 별로 큰 문제로 삼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와 같은 공리주의 윤리관을 정의롭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그늘 아래에서는 언제나 사회의 소외된 계층의 희생이 따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Mary Warnock 저, 김상배 역, 현대의 윤리학, 서광사, 1985
이대희, 응용윤리학의 제문제, 형성출판사, 2001
Rawls,John., 황경식 역, 사회정의론, 서울, 서광사, 1990.
황경식, 사회정의의 철학적 기초, 서울, 문학과 지성사,1989.
남청, 인간과 윤리, 문경출판사, 1999
전영길, 윤리학, 민영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