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이효석론
- 최초 등록일
- 2006.07.0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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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효석에 관한 정리..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연구
2. 주요작품과 그 의의
3. 작품세계와 문학사적 의의
4. 문학적 특질
Ⅲ. 결 과
본문내용
Ⅰ. 서 론
<메밀꽃 필 무렵>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가 이효석(1907-1942)은 초기에 동반자 작가의 경향을 보이다가 1933년<豚>을 발표함으로써 순수 문학 활동을 보이기 시작하며, 계속해서 <산>, <들>,<개살구>,<분녀>,<메밀꽃 필 무렵>등 90여편의 단편과 <화분>, <碧空無限>등 5편의 장편과 다수의 수필적 논고를 냄으로써 1930년대 한국 문단의 대표적 단편 작가의 자리를 구축하였다. 지금까지 많은 평자들이 그의 문학을 논하여 왔는데, 본문을 통하여 작가 이효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Ⅱ. 본 론
1. 작가 연구
李孝石 (1907∼1942). 호는 가산(可山)으로 강원도 평창(平昌) 출생하여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1930년 경성제국대학 영문학과를 마쳤다. 1925년 《매일신보》 신춘문예에 시《봄》이 선외가작(選外佳作)으로 뽑혔으며, 1927년 경향문학(傾向文學)이 활발하던 당시 학생으로서 작품을 발표하여, 유진오(兪鎭午)와 함께 동반작가로 활동하였다. 본격적인 작품활동은 1928년 《조선지광(朝鮮之光)》에 자유노동자의 생활을 묘사한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부터이다. 이어30년《노령근해(露領近海)》.《상륙》,《북국사신(北國私信)》,《행진곡》 등 경향문학적인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 뒤 32년 총독부 검열계에 근무하다가 비난을 받자 경성(鏡城)으로 가 경성농업학교 영어교사로 생활하게 되면서 경향문학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간의 본능적인 순수성을 추구하였다. 《돈(豚, 1933)》 《수탉(1933)》 등은 그의 문학적 전환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며, 같은 해 구인회(九人會)에서의 활동은 그의 문학적 전환을 공고히 해주었다. 그의 문학적 입장은 K. 맨스필드·H. 입센·A.P. 체호프 등의 작품을 통해 문학의 기법을 정립하였고, 문학관에 있어서는 J.M. 싱·D.H. 로렌스 등의 영향을 받았다. 그가 추구하는 작품세계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이국, 특히 유럽에 대한 동경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진오, 한국근대문학 작가연구,, 깊은샘, 1996
이상옥 <이효석>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6
한행석, 이효석 단편 소설의 서정적 특성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권정호, 『이효석 문학 연구』, 월인, 2003
이효석 (1995) <메밀꽃 필 무렵> 동아출판사, 해설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