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극론을 요약한 것입니다. 두번째 챕터의 고리키의 《밑바닥에서》의 작업의 예는 Toby Cole, Helen Krich Chinoy공저의 『Directors on Directing』에 실린 스타니슬라브스키의 Production Plan for The Lower Depths, A scene Act Ⅱ 작업을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Ⅰ.Konstantin S. Stanislavski
1.1 스타니슬라브스키 Stanislavskii, Konstantin Sergeevich,
1.2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론
2.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
2.1 Magic if
2.2 주어진 상황
2.3 상상력
2.4 주의의 집중
2.5 진실과 신뢰(inner truth)
2.6 교 감
2.7 적응(adaptation)
2.8 템포와 리듬
2.9 정서적 기억(emotional memory)
2.10 사건과 행동을 통한 분석
2.11 초목표(supper - objective)
2.12 배우의 신체적 기관
2.13 역할에 대한 작업 : 성격 구축
2.14 연출가
3. Production Plan for The Lower Depths, A scene Act Ⅱ
3.1 줄거리
3.2 Khitrov 시장에게 답사
3.3 The Lower Depths, A scene Act ∥
3.4 고리키 Maksim Gor`kii
본문내용
Ⅰ.Konstantin S. Stanislavski
1.1 스타니슬라브스키 Stanislavskii, Konstantin Sergeevich,
1863년 1월 5일 아버지 세르게이 블라디미로비치 알렉세예프와 어머니 엘리자베타 바실리예브나의 차남으로 모스크바에서 출생했다. 본명은 콘스탄틴 세르게예비치 알렉세예프이며, 유복한 공장주 집안에 태어나, 3세 때 이미 가정 연극에 출연하였다. 1877~87년, 형제자매를 중심으로 결성한 아마추어 가정 극단 `알렉세예프 서클` 무대에서 연출가로서의 경험을 쌓았다. 모스크바에 예술문학협회(1888~98)를 설립, 톨스토이의 《문명의 과실》(초연)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중편 《스테판치코보 마을》의 각색 상연에서 연출가로서 인정을 받았다. 당시 유행하던 판에 박힌 연극을 배격하고, 진정으로 예술적이고 혁신적인 연극을 생산하기 위해 1898년 극작가이며 연출가인 네미로비치 단첸코와 공동으로 모스크바 예술 극장을 창립, 평생 지도를 맡았다. 《갈매기》(1898)를 시초로, 일련의 체홉극을 연출․출연해서 성공을 거두었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사실적인 수법으로 무대를 시적 상징으로까지 높인 독자적인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을 확립, 1902년 고리키의 《소시민》, 《밑바닥에서》에서 사회적 테마를 표방하였다. 관심의 진폭이 커서 한때 상징주의에 공명하기도 하고, 영국의 전위 연출가 크레이그에 심취하기도 하였다. 러시아 혁명 직후에는 낡은 부르주아 연극이라는 비난도 받았으나 1930년대에 재평가되어 연극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왕좌를 차지하였다. 만년에는 저서 《배우 수업:Rabota aktera nad soboi》(3권 1938~48:2권 이후는 사후 간행)과 연극 연구소 등을 통하여 후진을 양성하였다. 자서전 《예술에서의 나의 생애》(1926)가 있다.
참고 자료
Toby Cole, Helen Krich Chinoy,『Directors on Directing』, (New york; The bobbs- merrill, 1963)
김석만편저,『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 (서울; 이론과 실천, 1993)
스타니슬라브스키, 심겸수 역,『배우수업』, (서울; 예니, 2001)
토비 콜, 윤광진 역, 『불멸의 연출가들』, (서울;예니, 2001)
막심 고리키,『밑바닥』, (서울; 동천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