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세의 마녀사냥에 이어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현대판 마녀사냥에 대한 논문입니다. A+받은 논문인 만큼 믿으셔도 좋습니다.
목차
#서론
‘마녀사냥’을 논하게 된 동기와
‘마녀사냥’에 대해 논하게 될 관점
#본론
1. 인터넷 문화의 특징
2. 마녀사냥의 유래와 문제점
3. 한국의 인터넷 문화의 파행성 ―――――――‘신 마녀사냥’
3-1. ‘ 신 마녀사냥’의 구체적 사례
결론
‘신 마녀사냥’을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 서론
‘마녀사냥’을 논하게 된 동기와 ‘마녀사냥’에 대해 논하게 될 관점
현대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흘러감에 따라 우리에게 인터넷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셀 수 없이 많고, 그만큼 편리한 점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러나 그러한 편리함 이면에서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문제점 또한 간과할 수 없다. 그 문제점 중에 하나가 바로 ‘마녀사냥’이다. 이는 어떤 사건이나 행위에 대해 네티즌들이 평가를 하는 일명 ‘댓글달기’, ‘리플달기’를 통해서 한 사람의 이미지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버리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이 글에서 다룰 핵심요소이다.
요즘은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녀사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네티즌들의 강력한 힘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행위를 할 때마다 주위를 기울이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마녀사냥’이라는 행위는 인터넷의 가장 큰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익명성이 가진 폐단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접할 때 어떤 정보에 대해서 평가를 하거나 비판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네티즌들이 익명성을 이용하여 무분별한 언어폭력으로 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에 피해를 주는 행위’에는 문제가 있는 것이 명백하다.
우리나라에서 ‘마녀사냥’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 큰 예가 몇 가지 있다. ‘개똥녀 사건’, ‘문희준 안티’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렇게 이름 붙여진 행위들은 본론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이름만 들어도 한 사람이 얼마나 사회적으로 매장 당했는가를 알 수 있다.
중세의 마녀사냥에서 비롯된 현대사회의 ‘新 마녀사냥’. 이 글에서는 중세 때 마녀사냥이라는 행위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아보고 거기서 어떤 점이 비롯되어 현대판 마녀사냥으로 거듭났는지 살펴보겠다. 또 중세의 마녀사냥으로 인한 사건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로 인한 피해 또한 어떤 것이 있는지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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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론
1. 인터넷 문화의 특징
인터넷은 e-mail이 오가고, 채팅으로 대화를 나누며, 소모임 활동이 이루어지고, 영화를 보고, 새로운 소설이 발표되고, 여행 정보를 얻고, 신문을 읽고, 쇼핑을 하며, 은행 일을 처리하고, 사업을 펼치는 등의 다양한 생활과 문화의 공간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은 이처럼 우리가 생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인터넷이 보급되던 초기에는 인터넷을 ‘정보의 바다’라는 별칭으로 부르며 정보가 넘치는 ‘현실과 다른 별개의 공간’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많은 네티즌들이 정부의 규제와 간섭을 반대하고 무제한의 자유를 주장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이 일상생활에 깊숙이 활용되면서 세계 각국은 사이버 공간을 ‘현실의 연장’으로 재인식 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오성근,《마녀사냥의 역사》, 미크로, 2000.11.01
-쓰네오 모리시마,《마녀사냥》, 현민시스템, 1998.09.01
-브라이언 P. 르박,《유럽의 마녀사냥》, 소나무, 2003.10.10
-장승철, ‘인터넷 마녀사냥’ 실태 조명, 오마이뉴스, 2005.08.16
-예외석, 파파라치와 마녀사냥, 오마이뉴스, 2005.08.18
-허지웅, 인터넷에서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됐던 일명 `개똥녀`와 `덮녀`, 오마이뉴스, 2005.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