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악학궤범, 세종,성종시기의 한국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6.06.2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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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학궤범에 대한 내용과 세종~ 성종 시기의 한국음악과 서양음악을 비교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악학궤범>에 대하여...
세종~성종시기의 한국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본문내용
● <악학궤범>에 대하여...
조선시대의 의궤와 악보를 정리하여 성현 등이 편찬한 악서이다. 총 9권 3책으로 되어 있으며 내용이 치밀하고 정확하여 조선 초기의 음악 전반을 자세히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책이다.
`악학궤범`은 1493년 성종의 명에 의해 예조판서 성현, 장악원제조 유자광, 악원주 신말평, 전악 박곤, 김복근 등이 편찬하였는데, 당시 장악원에 있던 의궤와 악보가 너무 오래되어 헐었을 뿐만 아니라 요행히 남은 것은 모두 잘못되어 있어 새로운 악규집을 편찬한다는 취지에서 작업이 이루어졌다.
● 세종~성종시기의 한국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14~15세기의 국악
세종(1397~1450)~성종(1457~1494)의 음악
건국 초기에는 고려 시대의 음악을 답습하였다. 세종 대왕은 음악에도 조예가 깊어 박연을 시켜 아악의 부흥, 향악의 창작, 악기제작, 악보의 창안 및 간행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중요한 악기의 제작으로는 편경과 편종이 있다. 경기도 남양(수원)에서 경돌이 발견되어 편경을 만들고, 한강변의 주종소에서는 편종을 제작하였다. 그 밖에 방향 및 생황류 악기, 화례 악기, 제례용 악기를 만들었다. 또 조회와 회례, 제례 음악을 제정하여 정통적인 아악을 연주하였다. 세종 27년에 권제, 정인지 등이 지은 <용비어천가>는 훌륭한 고전의 하나이다.
14~15세기의 서양음악
중세(아르스 노바 시기)~르네상스(1450년~1600년)초기
아르스노바(새로운 예술)
13세기를 안정과 통일의 시대라고 한다면 14세기는 변화와 다양함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후기 고딕시대로 분류되는 14세기에는 이전의 신 중심적인 사고에서 탈피, 인간 이성과 성스러운 계시는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인본주의(Humanism)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후에 르네상스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기운을 안고 14세기초 프랑스에서 그리고 조금 늦게 이탈리아에서 새로운 음악형태가 일어나는데 이것을 프랑스에서 그리고 조금 늦게 이탈리아에서 새로운 음악형태가 일어나는데 이것을 프랑스 작곡가이자 이론가인 필립 드비트리(PHILLIP PE DE VIRTY/1291 ~ 1361)의 논문 제목을 따서 아르스 노바(Ars nova/신예술)라고 불렀으며 이전시대를 아르스 안티카(Ars antiqua/구예술)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렇게 1300년경에 최초로 신음악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후 대략 300년의 터울로 신음악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