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프롤레타리아 극과 카프시대 극, 동양극장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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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롤레타리아 극과 카프시대 극, 동양극장
목차
프롤레타리아 극과 카프 시대의 연극
*작품경향
*공연단체
*극장공간
동양극장
*극장 공간
*공연 단체
*작품경향
*업적
<대표 작품>
<연출가 - 홍해성>
본문내용
프롤레타리아 극과 카프 시대의 연극
1920년대의 계몽주의적인 연극운동은 1930년대의 프롤레타리아 연극과 극예술 연구회의 연극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1930년대는 광복 전 우리 연극사에 있어 연극무대가 가장 번성했던 시기이다.
*카프(Korea Artist Proletariat Federation :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
연극운동의 주체를 노동자·농민에게 둔 소인극 또는 자립연극의 성과는 해방 이후 활발하게 전개된 진보적 민족연극운동의 토양이 된다.
*작품경향
프롤레타리아 연극이란 마르크스주의에 근거하여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위한 선동·선전의 수단으로 공연되는 연극이다. 교훈주의 연극 또는 목적극의 하나로 경향극이라고도 일컬어지며 흔히 줄여서 ‘프로 연극’이라 불린다. 양식적으로 프로극은 대중에게 혁명이념을 선전, 주입시키며 대중을 선동하고 실천적인 행동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무대언어와 연기 및 무대예술적인 조작을 일삼은데 특징이 있다. 그들은 ‘아지프로’ 라는 말을 즐겨 사용했다. 곧 선동과 선전이다. 무대언어로는 연설과 웅변, 낭독과 선언조의 언어가 자주 사용되었다. 서사시와 합창의 결합인 슈프레히콜 형식이 자주 차용된것도 이 때문이다. 연기는 과감한 행위와 과장된 동작, 때로는 낭만적인 서정성을 활용했다. 무대예술은 이러한 요소에 알맞게 사실주의와 표현주의를 적절하게 절충하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효과를 냈다.
*공연단체
1930년대 들어서 각 지방에 이러한 연극을 목표로 하는 극단이 속속 조직된다.
30년 3월 평양 마치극장, 대구 가두극장, 개성의 대중극장, 해주의 연극공장, 원산의 조선연극공장, 함흥의 동북극장 등등. 단원의 능력부족과 일제 탄압으로 거의 모두 공연은 이루지 못함. 근대 연극 사상 1930년대는 가장 다양하고 활기찬 연극운동시대였고 프롤레타리아극 운동도 여러 방향에서 의욕이 보였던 시대였다. 카프는 1930년 4월에 접어들자마자 4년여의 이념적 실험기를 넘어서는 내외적 조직개편에 나섰다. 즉 카프를 단순한 예술가조직으로부터 벗어나 대중성을 띤 예술운동조직으로 재편성한 것이다. 카프의 조직 속에 서기국, 교 양부, 출판부, 조직부 외에 예술운동을 총괄한 기술부를 두고 그 아래 문학·연극·영화·미술·음악의 다섯 부서를 두었다. 그리하여 카프는 조직화를 꾀했는데 일본 경찰의 방해로 저지되었지만 연극인들에게 여러 가지 자극을 주었다. 비교적 방해를 덜 받는 지방에서 힘차게 일어났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모색된 것이 소극장 운동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