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비판이론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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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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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판이론의 사상가
2. 비판이론의 강조점과 한계점
3. 비판이론에서 보는 바람직한 인간교육
4. 비판이론가들이 권장하는 교육방법
5. 비판이론 사상가들의 공통점
본문내용
1. 비판이론의 사상가
⑴ 호르크하이머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공부한 후, 1925년 I.칸트에 관한 논문으로 교수자격을 얻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철학교수가 되어 대학 부속 사회문제연구소장을 지냈으며, E.프롬, H.마르쿠제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다. 나치스 정권 수립 후에는 스위스로 이주했다가 미국으로 망명,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로 되돌아왔다. 미국 체류 중 T.W.아도르노와 함께 한 인종적 편견의 연구는, 인종적 편견을 의식의 심층에까지 추구한 점에서 사회심리학사상 하나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연구의 성과는 5권의 《편견연구(偏見硏究)》에 나타나 있다. 사상적으로는 사회민주주의자이며, 학문적으로는 헤겔철학의 소양과 정신분석학의 지식을 결합시킨, 현대의 특색 있는 사회과학자였다.
비판이론은 카를 그륀베르크가 이끌어가던 사회연구소의 소장직을 1930년 호르크하이머가 넘겨받게 된 이후 연계학문적 사회과학연구에 종사했던 연구소의 기본입장과 방향을 특징짓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호르크하이머는, 한편으로 철학의 현실인식을 중요시하는 맑스주의 이론을 수용하였고, 다른 한편으로 맑스주의가 맞이한 위기를 시민사회의 철학과 개별과학의 영역에서의 혁신을 통해 극복하고자 시도하였다. 그와 같은 입장은 당시 유럽의 정치적 상황에 대한 통찰에서 비롯된 것이다. 당시 독일에서는 1918년 혁명이 실패로 돌아간 후 정치적․경제적 혼란기를 틈타 파시즘이 등장했으며, 소련에서는 스탈린 정권이 구축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원래 맑스주의에 토대를 두었던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회분석에서는 점점 더 심리학적인 방향으로 기울어진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32년부터 발간되기 시작한 「사회연구지」에 실린 논문들은 이론경제학, 경제사, 프로이트 심리분석학 등 전반적인 사회이론 및 문화이론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학파가 추진했던 사회연구의 핵심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