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순자와 맹자의 천인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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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유학사에 있어서 순자가 가지는 의미는 남다르다. 공자, 맹자와 더불어 선진유가의 삼조(三祖)라 일컬어지며 높이 칭송되는 한편, 사상적으로 맹자를 비판했다는 점을 들어 이단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맹자에 대한 순자의 비판은 유가 내에서 자기반성과 합리적 비판을 통한 사상적 발전이 가능토록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순자의 사상은 많은 부분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맹자와 대조를 이루고 있는데, 이같은 대립 구조는 하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두 학자의 견해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순자의 사상이 맹자의 그것과 철저하게 대립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순자 스스로가 많은 부분에 있어서 맹자의 사상을 비판하며 자신의 사상을 전개해 나갔다는 점을 주목해 봤을 때, 여타 유학자들과는 구분되는 순자 사상의 독창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맹자와의 비교가 불가피하다고 하겠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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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유학사에 있어서 순자가 가지는 의미는 남다르다. 공자, 맹자와 더불어 선진유가의 삼조(三祖)라 일컬어지며 높이 칭송되는 한편, 사상적으로 맹자를 비판했다는 점을 들어 이단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맹자에 대한 순자의 비판은 유가 내에서 자기반성과 합리적 비판을 통한 사상적 발전이 가능토록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순자의 사상은 많은 부분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맹자와 대조를 이루고 있는데, 이같은 대립 구조는 하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두 학자의 견해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순자의 사상이 맹자의 그것과 철저하게 대립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순자 스스로가 많은 부분에 있어서 맹자의 사상을 비판하며 자신의 사상을 전개해 나갔다는 점을 주목해 봤을 때, 여타 유학자들과는 구분되는 순자 사상의 독창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맹자와의 비교가 불가피하다고 하겠다.
여타 유학자들과 구분되는 순자 사상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하늘과 인간을 바라보는 순자의 참신한 사상과 이로부터 태동된 인성론에 관한 연구가 본고의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고대 중국 사상계에서 가장 주요한 화두 중 하나였던 天과 人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두 사상가의 전반적인 사상 체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여 진다. 따라서 맹자와 순자의 천인설을 순자의 입장에서 비교하여 본다.
본론
중국 사상계에서 가장 오래된 논쟁 중 하나인 천인관계론은 유가 학파 내에서도 다양한 논의를 통해 발전되어갔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부터 맹자, 순자 그리고 그 후학들에게까지 천명과 인력이라는 화두는 유학의 사상적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흔히 천인관계설을 합일설과 분리설의 두 분류로 나누면서 공․맹의 사상은 합일설로, 순자의 사상은 분리설로 취급하여 대립적 구도로 파악하려 하는 경향이 있는데, 물론 이는 유교 내에서 세 사상가의 특징적 사상을 밝혀냈는데 있어서 일정 부분 타당성이 있겠지만, 유교와 다른 학파간의 차이점을 무시한 분류라는 맹점을 가지고 있다. 즉, 묵가 등이 주장한 숙명론과 공․맹의 합일설을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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