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진행 및 방향
- 최초 등록일
- 2006.06.1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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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진행과정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각종 외래및 국내서적을 기반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
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1-2. 소프트웨어 기반구조의 유형들
2. 유비쿼터스 소프트웨어 구조
2-1. 컴퓨팅 모델
2-2. 웹기반 유비쿼터스 컴퓨팅 모델의 구성
2-3. 요소 기술
2-4. 소프트웨어 구조
3.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소프트웨어 구조
3-1. 컴퓨팅 모델
3-2. 요소 기술
3-3. 통합 소프트웨어 구조
4. 결론: 통합 소프트웨어 기반구조의 진화 방향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단어를 처음 쓴 사람은 미국 제록스 팰로알트연구소의 마크 와이저였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신은 어디든 널리존재한다’ 는 의미의 영어 단어 `Ubiquitous`와 컴퓨팅이 결합된 단어로 `언제 어디서든 어떤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할 수 있는 것` 을 의미한다. 따라서 네트워크와의 연결·이동성이 핵심요소다.
마크 와이저는 1991년에 쓴 논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어디에서든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환경"(computing acess will be everywhere)으로 정의내렸다. 인간이 어디에 있든지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마크 와이저 이전에 이미 일본의 한 학자에 의해 유비쿼터스 개념이 정립됐다고 주장한다. 바로 일본의 사카무라 겐 도쿄대 교수다. 사카무라 겐 교수는 지난 84년 도쿄대가 추진한 `트론(TRON)` 프로젝트를 주도한 사람이다. 트론은 실시간 운용체계(The Real-time Operating system Nucleus) 의 약자다.
트론 프로젝트는 컴퓨터설계기술 분야에서 미국을 눌러보겠다는 야심 속에 추진됐다. 골자는 전자제품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컴퓨터를 순수 일본 기술로 개발하자는 것이었다. 이 때 팀장이 사카무라 교수였다. 사카무라 교수는 트론에 `모든 물건에 컴퓨터를`이란 개념을 도입했다.
일반적으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유·무선 네트워크 접속기능을 갖춘 컴퓨터 뿐 아니라 네트워크와의 교신 능력을 가진 초소형 칩을 TV·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가전기기, 자동차·진열대 등 모든 기기·사물에 내장해 각종 정보를 손쉽게 송·수신,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초기 음성통화 기능만을 가졌던 휴대전화 또한 최근 기술 발달로 무선인터넷접속·e-메일·데이터 전송 컴퓨팅 기능을 갖추면서 유비쿼터스 환경의 핵심기기로 자리잡고 있다. 개인정보관리(PIM)도구로 주로 사용되던 개인휴대단말기(PDA)도 최근 통신기능을 갖추면서 유비쿼터스 중심기기로 꼽히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비퀴터스 컴퓨팅 환경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로 무선랜·이더넷·블루투스 등 유무선 네트워크 접속기술, 각종 기기에 내장되는 컴퓨터 칩 등의 소형화 기술,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기기에서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트랜스코딩 기술, 안전한 데이터 전송·수신을 위한 보안·암호화 기술 등을 꼽고 있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실현하기 위한 각 나라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네트워크의 초고속화가 이루어지고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통신 환경이 구축되면 경제적으로 큰 파급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The 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 and Specification, Object Management Group, June
2. Object Management Group (OMG), http://www.omg.org.
3. L. Kleinrock,"Nomadic computing: anytime, anywhere in a disconnected world", Mobile Networks and Applications, Vol 1(4), 1997.
4. HP Cooltown project, http://www.cooltown.com
5. T. Kindberg and J. Barton, "A Web-Based Nomadic Computing System", HP Technical Report, HPL-2000-110, 2000.
6. W. Chan, "Using CoolBase to Build Ubiquitous Computing Applications", HP Technical Report, HPL-2001-215,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