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근대일본과 동아시아 강의에서 근대 일본소학교의 수신교과서에 관한 레포트를 작성한 것입니다. 근대 일본 초등교육의 형식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과연 메이지시대의 초등교육을 근대화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로 시작하여 일본의 수신교육의 내용, 그리고 일본의 수신교육이 조선의 소학교에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근대 일본의 소학교, 그 중 수신교육에 대한 연구가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5. 첨부자료 (표,그림)
본문내용
2. 본론
1868년에 출발한 메이지 정부는 서구에 비해 늦은 근대화를 빨리 추진하여 부국강병을 이루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근대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 중 병역, 납세와 함께 국민의 3대 의무로 ‘학제’를 제정하여 일본인을 근대적 소양을 갖춘 근대시민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 초등교육은 상급 교육기관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근대 시민 양성을 위한 기본조건으로서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에 소학교에 대한 필요성이 계속 강조되었다. 따라서 일본은 전국을 8대학구로 나누고 1대학구를 32중학구로, 1 중학구를 210소학구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 대학교, 중학교, 소학교를 하나씩 설립하도록 하였는데 그 중 소학교를 가장 많이 설립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황호철(1999) 소세키의 학력을 통해 본 일본근대교육의 고찰, 한국일본어문학 제7권, pp.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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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일본의 소학교의 교육내용은 어떠한 것이며 수신교육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제의 교육이념은 유교사상에 기초한 학문관을 부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신정부의 서구화 정책의 영향을 받아 근대적인 개인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었다. 또한 입신 출세주의적인 교육관과 교육기회의 균등, 실리적인 학문관을 반영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교육 내용도 근대 공교육 제도의 핵심 교과라고 할 수 있는 ‘국어’, ‘지리’, ‘역사’ 교과를 도입하였는데, 국어과는 철자, 습자, 단어, 회화, 독본, 문법으로 세분화되어 있었다. 또한 수신교과서의 내용도 근대 시민 사회의 도덕을 담고 있었다. 학제 초기의 수신은 교과의 중요도 순서가 여섯 번째였으며, 교과서 없이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수신 구수로 되어 있었다. 수신구수의 내용은 서양윤리를 번역한 것으로 개인도덕, 공민도덕, 기독교윤리, 유교윤리로 이루어져있었다.. 이렇듯 메이지 초기의 수신교과는 동양적 전통도덕과 서구의 윤리를 절충하여 시민생활의 수칙을 교육한 문명개화와 계몽적 성격이 강한 것이었다. 따라서 초기의 수신서는 당시의 문명개화서이자 근대적인 수신서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김순전, 김영은(2003) 일본 명치, 대정기의 수신교과서 연구- 수신서의 삽화를 통한 명치기의 초등교육, 한국일본어 문학회.
문철수, 이병담(2004) 근대 일본의 초등 ‘수신’교과서 연구- 수신교육의 변천과정과 특질. 일본어 학회, Vol.23.
박훈(2005) 근대 일본의 어린이 관의 형성, 동아연구.
이덕배(2002) 메이지 초기 교토부의 소학교 설립과 운영, 한국일본학회.
차향선(1999) 한국과 일본의 근대 초등 공교육 비교연구, 한국교원대학원
황호철(1999) 소세키의 학력을 통해 본 일본근대교육의 고찰, 일본어문학 제 7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