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남명조식의 사회정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06.1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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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학전공 한국사상사 시간에 남명 조식 선생님 사회정치 사상 레포트입니다.
필요한 각주랑 한자는 열심히 달아놨고요, 교수님도 잘했다고 칭찬해주셨습니다 :)
목차
1. 머리말
1) 남명 제대로 보기
2. 남명의 삶과 시대 배경
1) 처사로 곧게 살아간 생애
2) 조선중기 사회정치사상의 시대적 배경
3. 남명학파의 현실인식과 출처사상
1) 은일사상의 전통과 의의
2) 조식의 현실관과 출처사상의 특징
4. 남명학파의 사회정치사상
1) 정권소재론과 정권정통성
2) 현실의 정치비리에 대한 비판과 군주론
3) 국방과 외교정치사상론
5. 남명학파의 사회정치사상에 대한 이단논쟁
1) 이단논쟁과 노장사상논쟁
2) 혁신정치와 법가사상논쟁
3) 양명학의 실천사상과 기질논쟁
6. 맺음말
1) 남명학파의 현실 비판적 사회정치사상과 그 실천
본문내용
4. 남명학파의 사회정치사상
1) 정권소재론과 정권정통성
인간이 인간을 지배통치하는 정치권력이 어디에서 출발하여 누구에게 귀속되는냐 하는 기준은 역사적인 시대변천과 정치적 상황에 따라, 또는 정치구조에 따라 다르게 주장되어왔다.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정권의 소단위 정치구조로서 민중들의 합의와 그 필요에 의해 추대되는 형식으로 도출되어 왕이나 부족장에게 귀속되어 통치권한이 부었기에 이들은 당연히 민중을 위한 정치를 하여야 하는 의무를 진다.
그러나 조선중기는 사화·반정 등의 정치적 갈등으로 중종·명종시기에 한때 수세에 몰리기도 하였던 훈척파는 오히려 그 권력을 강화하고 방어적인 데에서 공격적으로 나왔다. 사림파 내부에서도 이제 유교의 정치적 이상인 ‘민중을 위한 정치’로 민심과 그 민중의 신뢰를 획득하려는 의욕을 외면하였다. 그리고 유교정치사상의 특색인 현실에 대한 우환의식(憂患意識)에서 관념적인 이기심성론으로 도피하는 보수적 사림파가 등장한다. 그들 사림파는 자신의 세력을 부식하기 위해 서원을 건립하고, 통치 이데올로기에 있어서도 정·주 성리학으로 대치하려고 하였다. 조식은 바로 이러한 정치적 갈등과 사상적 혼란시기에 사회정치현실을 비판하고 궁극적 정치소재의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하였다. 또한 왕권과 현실 문제를 외면하고 이론으로 도피한 일부 보수적 사림파의 정치사상적 형태를 비판 · 공박하였다. 조식은 당시의 정치와 왕실에 대하여 민중을 물속의 바위에 비유해서 읊었다. 그는 ‘염예퇴’ 중국 양자강 구당협(瞿唐峽) 입구에 있는 돌무더기로 물 밖으로 수십장(數十丈) 솟아 있는데 지나가는 배들이 자주 여기에 부딪혀 좌초한다고 한다.
에 배가 지나가기도 하지만 또한 이곳에서 전복되기도 하다고 하여 민중에 의해 권력 자체가 바뀔 수 있음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지리적 사물을 이용하여 비유적으로 주장하고, 그 사실 자체가 역사적인 사실로서 정치적인 문제로 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그리하여 조식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이 축적되어 고사성어화 된 문장에 비유하기를
‘민중이 물과 같다’함은 옛날부터 있던 말이다. 민중은 임금을 모지시만 나라를 뒤엎기도 한다.
여기에는 조선중기 사회에 대한 경고가 깃들어 있다고 보여 지며, 정치권력의 원인이 민중으로부터 출발하고 있을 주장하고자 한 것이다. 물이 배를 뒤집을 수 있듯이, 민중을 위한 정치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임금은 쫓겨날 수 있다는 것을 말함으로서 그의 정치사상에는 민본을 바탕으로 한 소박한 민주적 요소가 엿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경북대 퇴계연구소 · 경상대 남명학연구소 편, 『퇴계학과 남명학』, 지식산업사, 2001.
한형조 외,『남명 조식:칼을 찬 유학자』, 청계, 2001.
예문동양사상연구원 · 오인환 편저,『한국의 사상가 10人 남명조식』, 예문서원, 2002.
권인호, 『조선중기사림파의 사회정치사상』, 한길사,1995.
허권수 저 / 김한수 사진, 『남명조식』, 지식산업사, 2001.
허권수,『절망의 시대 선비는 무엇을 하는가:실천의 사상가 남명 조식과의 만남』,한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