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개설]실학과 실학자들
- 최초 등록일
- 2006.06.0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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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의 개념과 분류, 연구경향을 분석하고 대표적 실학자들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인식을 살펴보았으며 실학의 근대성과 주자학과의 관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Ⅰ. 실학의 개념(실학 개념의 등장, 실학의 분류, 실학의 연구경향 변화)
Ⅱ. 실학자들의 정치인식(정치사상, 정치제도 개혁론)
Ⅲ. 실학자들의 경제인식(전제개혁론, 상업관)
Ⅳ. 실학자들의 사회,문화인식(신분제 개혁론, 서구문화 인식, 역사인식)
Ⅴ. 실학에 대한 평가(실학의 근대성과 주자학과의 관계)
본문내용
Ⅰ. 실학의 개념(실학 개념의 등장, 실학의 분류, 실학의 연구경향 변화)
1.실학의 개념의 등장
1)실학의 정의
-일반적으로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가 있는 학문을 가리킴.
-현재의 실학은 조선 후기에 나온 학문을 통칭.
2)한국 사상사에 있어서의 ‘실학’
-고려 초기: 최승로(崔承老)가 유교를 ‘실학’이라고 표현
-조선왕조 성립 전후: 이제현(李薺賢), 정도전(鄭道傳), 권근(權近) 등이 성리학을 ‘실학’으로 인식
-조선 중기: 이황(李滉), 이이(李珥)가 성리학을 ‘실학’으로 인식
-조선 후기: 윤증(尹烝)이 예학을 ‘실학’으로 인식
=>조선 왕조의 성리학자들은 대체로 주자를 기준으로 유학을 해석하며 자신의 학문 체계를 실학으로 생각-> 17세기 이후 일단의 유학자 가운데에서는 탈성리학적 경향을 가진 이들이 출현(조선 후기 실학의 초석)
3)성리학의 변화
-조선 중기로 접어들며 지배층의 분열 항쟁의 격화, 예학의 의식화, 성리학의 관념화로 ‘성리학’의 현실적 의의 상실
=>‘실학’의 의미를 상실하고 봉건교학의 절대적 권위주의로 전락
4)조선 후기 실학의 등장 배경
(1)내재적 요인
-조선 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 현상
-양란 이후 상품화폐 경제의 발전
-조선 후기 사회계급적 변동
-성리학 본위의 조선 사상계의 변동
-전후 통치질서의 경직화 현상
(2)외래적 요인
-명․청의 교체
-서양 문물의 도입
-명 말․청 초 중국의 실학적 학풍 및 청대의 고증학의 영향
2.실학의 분류
1)실학파 학자들의 공통점
-대체로 많은 학자들이 양반신분의 소유자이면서 당시 권력체계에서 이탈, 소외된 인물들임.
-서울 및 근기 지방 출신
=>권력체계에 합류하지 못한 자들의 집권층에 대한 비판의식, 서울 및 근기지방의 지리적, 환경적 조건의 불리에서 오는 것.
2)경세치용(經世致用)학파
-이익(李翊), 이중환(李重煥), 안정복(安鼎福), 정약용(丁若鏞) 등으로 구성
-근기 지방에 거주하며 농본주의적 사유체계 내포.
-당세로 본다면 세력을 잃은 남인에 속함.
-토지제도의 개혁을 통해 소농민에게 균등한 토지소유를 보장할 것을 주장
참고 자료
1)한국사9-중세사회의 해체1(강만길 외/1995/한길사)
2)한국사35-조선 후기의 문화(국사편찬위원회/1998)
3)한국사의 이해(송찬섭․홍순권 공저/1998/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4)한국인의 역사상 중 실학연구서설(이우성역사논문집/1982/창작과 비평사)
5)원재연, 17~19세기 실학자의 서양인식 검토, 한국사론, 제38집, 서울대,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