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심청전에 나타난 유교, 불교, 도교, 무격 사상을 본문에서 직접 찾아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또한 유교, 불교, 도교, 무격신앙 등이 아무런 모순이나 갈등을 보이지 않고 조화를 잘 이루는 혼합적 양상이 한국 문학의 사상적 특성 가운데 하나이며 <심청전>은 바로 그러한 한국 문학의 특성을 표현한 작품임을 소개했습니다. 인용한 자료에 주석을 달아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심청전>에 나타난 배경사상
가. 도교 사상
나. 불교 사상
다. 무격 사상
라. 유교 사상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심청전>은 우리 고전 소설 가운데 효행을 다룬 작품으로서, 판소리나 연극, 오페라 등을 통해서도 그 맥락이 이어져 내려오는 판소리계 소설이다. 하나의 문학작품이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그 생명력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정서에 부합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심청전>은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 오랜 세월 동안 우리 민족의 가슴속에 깊숙이 자리 잡아 영원성을 누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특히 심청이가 보여준 지극한 효성과 그로 인해 죽음을 이기고 다시 살아나 부귀영화를 누리는 전개 과정은 민중들이 동경할 만하며 일상에서의 충족되지 못한 소망이 충분히 발현되어 독자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아도 좋다.
우리가 <심청전>을 거론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 의식이 바로 ‘효(孝)’라는 것은 누구나가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 중에 중심이 되어 나타나는 ‘효(孝)’ 사상은 그 사상적 배경이 풍부하여 ‘종교소설’ 혹은 ‘사상소설’ 로까지 구분되기도 한다. 이에 <심청전>을 좀 더 정확히 이해하고자 할 때, 작품의 사상적 배경이 되는 연구는 필수적인 과제라 여겨진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작품 중에 나타난 유 ․ 불 ․ 도의 배경사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심청전>에 나타난 배경사상
동양사상이라 하면 여러 가지 사상을 들 수 있으나 이 중에도 유교 ․ 불교 ․ 도교(신선사상 포함), 이 세 가지가 동양사상의 주류라고 할 수 있다. 유교 ․ 도교는 중국에서 일어난 중국 고유의 사상이고 불교는 인도에서 일어나 중국에 들어 왔지만 불교 역시 중국의 고유한 사상의 영향을 받고 중국불교로서의 독특한 사상적 경향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유 ․ 불 ․ 도 사상은 지리적으로 가장 접근하여 있고 역사적으로 가장 관련성이 깊은 우리 한민족의 정치, 사회, 문화, 풍속 등에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따라서 지난 날 우리 국문학에도 이 사상은 깊이 스며들어 특히 고전문학에 나타나는 사상들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朴晟義, 「韓國文學背景硏究」, 玄岩社, 1972, p.107 참고.
이러한 동양사상과 더불어 무격(巫覡)사상 같은 고유의 토속신앙도 고전문학의 배경으로 형성되었음을 또한 간과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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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단행본>
1. 김동욱 외, 「韓國民俗學」, 새문社, 2003.
2. 朴晟義, 「韓國文學背景硏究」, 玄岩社, 1972.
3. 우한용 외, 「한국대표고전소설 4」, 도서출판 빛샘, 2000.
4. 鄭鉒東, 「古代小說論」, 螢雪出版社, 1983.
<논문>
1. 심동복, 『沈淸傳의 思想的 考察 -경판본과 활판본의 대비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제 38호, 한국언어문학회, 1997.
2. 柳玗善, 『沈淸傳의 背景思想과 孝에 對하여』, 용봉논총 제7호, 전남대학교 인문과학연 구소, 1977.12.
3. 柳玗善, 『沈淸傳의 根源說話와 背景思想』, 용봉논총 제11호, 전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 소, 1981.
4. 李源承, 『심청전의 전개구조와 중심사상』, 연세어문학 제12호,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 과, 197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