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시론 시간에 했던 것입니다!
각주 달려 있습니다!
목차
1.이상화
1)생애
2)시세계
3)작품분석
2.유치환
1)생애
2)시세계
3)작품분석
3.김수영
1)생애
2)시세계
3)작품분석
본문내용
2. 시세계
이상화가 문학 활동을 한 기간은 「말세의희탄」을 발표한 1922년부터《문장》25호에「서러운 해조」를 쓴 41년까지이나 본격적으로 활동했던 시기는 28년까지의 7년 간에 지나지 않는다. 생애를 통틀어 상화가 남긴 것은 시조 등을 합쳐 시62편, 산문21편, 번역소설5편이 그 전부이다.
사람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상화의 작품을 시기별로 나누면 대체로 22년에서 23년은 관능적, 낭만적인 것으로, 23년에서 26년까지는 경향파적인 것으로, 26년 이후는 저항적인 것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고 할 것이다. 그가 「문단측면관」 (《개벽》58호)에서 토로하고 있는 문학관을 보면 인생의 삶은 충동의 연속이며 충동은 곧 생활 자체로서 그것을기록해 가는 것이 시(詩)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학인은 삶을 기록하기 위해 남다른 책임이 있어야 하고, 그 책임은 곧 민족 언어를 지키는 일이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상화의 문학관이 이러하기에 조국상실을 비통해하는 민족시인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그의 시가 전하는 메시지의 하나는 내면의 고뇌와 극복이며, 다른 하나는조선의 현실에 대한 비분과 저항이었다. 이 두 요소는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긴밀하게 연결되어 때로는 침통한 비애로 또 어떤 때는 불 같은 연소력을 지닌 채 우리의 심서를 뒤 흔들어놓는다. 그의 시를 좀 더 세분하여 분석 한다면 주제별로 세 가지 측면즉, 원체험(原體驗)의식, 죽음의 의식, 민족의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원체험
원체험이란 자연이라든가 애정, 진실 같은 것을 그대로 체감할 수 있는 세계-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는 자연이 있고 혼탁되지 않는 사람이 존재하는 세계이다. 흔히 우리는 원향이니모국이니 하는 말들을 쓰지만 역시 원체험을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이랄 수 있다. 따라서 원체험은 우리의 현실 체험이 시작되기 전의 단계로서 상화는 이 원향 의식이 남보다 강했기때문에 생각을 얻은 국토를 절대시 하는 시들을 쓴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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