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삼국시대의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6.03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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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류재만 교수
서울교대
삼국 시대의 미술 교육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고구려 미술
국내성과 평양성을 중심으로 한 많은 분묘의 축조와 그 내부의 벽화를 통해서 뛰어난 건축술과 조형 기법을 발휘하였다 고분 벽화는 4세기에서 7세기까지 그려졌는데, 주된 주제는 영생 사상을 반영한 죽은 이의 생활이다. 고구려 미술의 특징은 씩씩하고 패기 넘치는 기상에 있다 또, 삼국 중 가장 먼저 불교가 전래되어 불교 미술을 발전시켰다.
정리
가. 고구려 미술 : 진취적이며 힘차고 씩씩한 기상
(1) 고분 : 장군총, 무용총, 사신총, 쌍영총
(2) 작품 : 무용도, 수렵도, 풍속도, 사신도(고분벽화), 금동일광삼존불
※ 벽화의 주제 : 사신도, 천상도, 풍속도, 문양도, 신비도
(3) 화가 : 담징 (일본 호류사 금당벽화)
2)백제 미술
백제의 미술은 남조와의 빈번한 교류로 온화하고 유려한 양식을 이루었으며, 일본과의 교류로 일본 불교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인 불교 미술 중 정림사지 5층 석탑, 미륵사지 석탑 등은 백제풍의 단순하고 균형 있는 절제된 정형을 보여 준다. 공예는 부여 귀암면 절터에서 발견된 화상전(산경문, 산수귀문 등)이 유명하다
정리
나. 백제 미술 : 우아하고 온화한 불교 문화 발달(일본 아스카 문화에 영향을 줌)
(1) 작품 : 무녕왕릉, 정림사지 5층 석탑, 미륵사지 석탑, 서산 마애 삼존불, 문양전
송산리 고분벽화, 능산리 고분벽화, 금동보살입상, 금동관식 금구
화상전, 금동 관세음보살상, 금속 공예품, 토기 등
(2) 화가 : 아좌태자, 인사라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