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환기 미술관 조사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5.2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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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관에 대한 사례 조사 분석 보고서 입니다.
느낌이나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건축계획
1)건축개요
2) 건축구성
3) 형태
4) 구조
5) 재료
6) 외부공간 동선 및 요소
2. 내부공간 계획
1)내부공간 구성
2) 내부공간 계획
3) 채광
3. 문제점
4. 결론
< 평면도>
<형태구성원리 분석>
본문내용
2. 내부공간 계획
1)내부공간 구성
별관
1층 - 매표소와 카페테리어, 아트샵, 화장실
2층 - 전시실, 강의시설
본관
1층 - 안내데스크, 엔트리홀, 메인홀, 드로잉 전시실, 설비실,
창고, 화장실
2층 - 전시실, 다목적 홀, 업무시설, 도서관
3층 - 전시실, 스튜디오(관장실), 테라스
부속
건물
1층 - 수장고
2층 - 강의실
2) 내부공간 계획
미술관의 내부 공간은 메인홀이 위치한 8m 입방공간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있다. 이공간은 전시실의 기능을 겸비한 다목적 공용 공간으로서 도시의 중심 광장 같이 집합 및 인식의 중심 역할을 하며 오픈스페이스로 형성되어 있고, 메인홀을 감싸 안은 환상형 계단 통하 여 각종 전시실이 연결된다. 갤러리(garllery) 및 복도형 순회형식이 이에 속한다. 이 내 부공간 사면의 외벽은 일광이 투시되게 함으로써 폐쇄감을 해소하고 외계와의 연계를 암 시 해준다. 메인홀 천정의 중앙에는 중심성을 표상하는 원형의 천정이 있고 계단이 시작 하는 동측바닥의 깊은 못은 빛과 물이라는 요소를 첨가함으로써 지하 공간의 원초적 이미 지의 깊이를 더해준다.
각 전시실과 중심 공간과의 연결 부위에는 접속공간의 영역을 설치하여 각 공간의 독립된 의미를 강조시키고 동시에 미술관에서 필요한 동선, 수장과 설비시설들을 수용하도록 계 획 하였다. 동선체계는 일련의 환상(circle)체계로 되어있고 이들 환상 체계가 간헐적(間 歇的)으로 교차하게 함으로써 관객이 움직이는 동안 동선을 선택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준 다. 일반적으로 환상형은 선형보다 동선이 길어져서 비 경제적인 것으로 인식되지만 전시 공간은 동선을 따라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상형은 경험의 길이를 중단 시켜주 고 또한 미술관의 입체적 공간내에서 수직 동선을 보다 여유 있고 풍부하게 한다. 전시실 및 대부분의 내부공간은 흰벽으로 처리 하였고 벽과 천정 모두가 동일 재료로 그 조형성 은 크기와 형태를 통해서 이루어 지도록 하였다.
3) 채광
전시를 위한 조명은 미술품의 보전 및 조명조절이 용이한 인공 조명으로, 미술관 전체의 조명방식으로는 천장에 매입된 다운라이트와 슬라이드 스포트라이트 두종류를 이용하여 전시물을 비추고 있다.
환기 미술관은 자연광을 이용하여 내부공간을 조명 하는 것이 특징이다.
조명방식으로는 천창과, 측창을 이용하여 계획하였다. 이 조명방식들은 대량의 일광이 실 내로 유입하게 되는데 직접적인 일광을 피하게 위해 창구조를 비스듬이 하여 일광을 벽에 반사시켜 실내로 유입하도록 한점이 공간을 돋보이게 한 것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