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중세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06.05.22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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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수업을 위해 쓴 레폿입니다. 교수님이 까다로운 수업이라서 건성건성 할 수 없었죠.. 엄청 신경써서 쓴 레폿입니다. 그랬던 만큼.. 당연 결과는 좋았죠.. 많은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한 만큼.. 교수님께 정리가 깔끔하고 잘되어 있다고 칭찬도 들었습니다. ^^
목차
Ⅰ. 중세의 미술 Ⅱ. 르네상스 미술
1. 초기 기독교 미술 1. 초기 르네상스
2. 비잔틴 미술 2. 이탈리아 르네상스
3. 로마네스크 미술 3. 북유럽 르네상스
4. 고딕 미술
Ⅲ. 중세 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차이점
본문내용
Ⅰ. 중세의 천년왕국 ;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중세는 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부터 르네상스 시대까지(5세기~15세기), 약 1000년 동안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의 초기인 비잔틴의 황제 유스티니아누스가 사망한 565년부터 샤를르 마뉴가 통치한 800년 사이를 암흑시대라 일컫기도 하는데 3000년간에 걸쳐 이룩된 문화를 야만족들이 파괴해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암흑시대란 중세의 특징 중 일부분에 불과하다. 콘스탄티노플의 휘황찬란한 비잔틴 궁전에서 장대한 고딕 대성당들까지 중세의 미술과 건축에는 빛나는 업적이 많이 있다. 특히, 중세에는 서구 문화가 세 가지 면에서 크게 변화하였다.
▷ 문화적 주도권이 지중해 연안에서 프랑스, 독일, 영국 등의 북유럽으로 옮겨갔다.
▷ 기독교가 이교도와 야만족을 제압하고 승리를 거두었다.
▷ 사람들의 관심사가 현세에서 내세로 옮겨 갔으며, 육체를 미(美)의 대상에서 타락의 대상으로 여 기게 되었다.
기독교가 내세의 구원에만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지상의 물체를 사실적으로 재현하려는 경향은 자연히 사라지게 되었다. 누드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고, 심지어 옷을 입고 있는 육체도 해부학적인 정확성이 무시되곤 했다. 육체와 정신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추구하는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이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그 대신 중세의 미술가은 영혼의 표현에 치중했는데, 특히 새 신자들에게 교회의 교리를 전달하는 데 전력을 다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은 종교의 시녀가 되었다. 신학자들은 물질의 아름다움을 통해 신성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고 믿었고, 그 결과로 매혹적인 모자이크와 회화 조각품이 만들어졌다.
1. 초기 기독교 미술
초기 기독교 시대는 1세기의 초기 그리스도교인 공동체 시대로부터 그리스도교 박해시대까지,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그리스도교를 로마제국의 국교로 승인한 서기 325년부터 서로마 지역이 야만족 왕국들의 지배하에 있던 서기 500년까지로 편의상 두 시기로 나누고 있다. 초기 기독교는 합법적이지 않은 종파였기 때문에 온갖 박해와 수모를 겪었으며 박해가 심할수록 그들은 로마의 지하묘소 카타콤(catacomb)에 숨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했다. 카타콤의 벽과 천장에는 초대 기독교인이 남긴 벽화가 남아있다. 국교로 승인된 후에는 미술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계기를 맞게 되어 거대한 성당이나 수도원이 세워지고 교회 벽면과 천장을 장식하기 위한 회화나 특히 새로운 예술 형식, 불에 구운 색유리를 재료로 쓴 초기 벽면 모자이크가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림생략>
<산 피에트로와 마르첼리노 카타콤 천장화> 구약성서의 ‘요나의 구원받는 설화’, AD4세기, 로마
2. 비잔틴 미술 ; 중세 미술의 황금기
비잔틴 미술은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로마제국의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긴 서기 330년경부터 이 도시가 투르크족에 의해 멸망한
참고 자료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00
데이비드 파이퍼, ≪미술사의 이해 2≫, 시공사, 1995
앤소니 F잰슨,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김영나, ≪조형과 시대정신≫, 열화당,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