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천상병의 시 작품에 대한 분석과 그의 작품세계등 ...
잘 되어있음
목차
Ⅰ.서론
1.문제제기
2.연구사 검토
3.연구방법
Ⅱ.생애와 시작활동
Ⅲ.시세계의 특성
1. 초기시
1) 심상
㈎ 하늘의 심상
㈏ 새의 심상
2) 시의식 세계
-비관적 세계인식
2. 중기시
1) 심상
㈎ 하늘의 심상
㈏ 새의 심상
2) 시의식 세계
-주변부 의식과 자연의 인식
3. 후기시
1) 심상
㈎ 하늘의 심상
㈏ 새의 심상
2) 시의식 세계
본문내용
초기시의 세계인식은 삶의 비극성에 있다. 시집『새』에서는 비극적 세계인식에 깊이 침윤되어 있는 시의식을 드러낸다. 이러한 비극적 세계인식은 그리움의 정서로 나타나며 이러한 그리움의 정서는 비애, 울음, 슬픔의 정서와도 함께 나타나 현실의 비극성을 드러낸다. 또한 초기시의 비극적 세계인식은 자아가 가난과 소외라는 삶의 구체적 현실과 만날 때 그 비극성이 더해진다. 이러한 현실과의 대결에서 시적 자아는 내면공간으로 도피하기도 한다. 이러한 세계와의 대결에서 좌절한 자아가 돌아가고자 하는 공간은 고향이며 여기서의 고향은 보다 근원적인 고향이다. 이 근원지로서의 고향은 삶의 정화된 인식에 이르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띠고 나타나는 것이기도 하다.
중기시에서 그의 세계인식의 태도는 시적 자아의 시선이 외부의 객관적 현실로 돌려졌으며, 이는 시인의 결혼과 함께 변두리에 정착하게 되고 자신의 삶의 조건으로서의 변두리를 바라봄으로써 주변부 의식을 지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 있어 보다 주된 것은 도시적인 것, 세속적인 것을 떠난 자연의 질서 속에서 자신의 정신적 삶의 만족을 느끼는 시적 자아의 내면화의 의식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자연에서의 조화와 진리의 표준을 찾으려하였고, 물의 이미지를 통해 모든 사물을 변화, 발전으로 파악하는 우주관인 동양적 자연관이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후기시에서 중심되는 세계인식은 무위와 무욕의 천진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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