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문화]인류 문화의 근원이 된 놀이에 대한 연구

*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5.21
최종 저작일
2006.05
2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놀이와 문화와의 관계 규명
3. 연구 주제의 특징 및 정의

Ⅱ. 본 론
1. 놀이로서 본 경기
1-1. 놀이와 경기의 관계
1-2. 경기를 하는 이유와 목적
1-3. 경기의 근원적 개념 : 투쟁 및 전쟁
2. 놀이로서 본 제의 및 예술
2-1. 경기에서 제의의 역할
2-2. 축제와 놀이의 관계
2-3. 예술적 영역으로서의 시
2-4. 시의 형식적 요소 및 발달 이유
2-5. 연극의 놀이적 특성
2-6. 예술적 영역으로서의 음악
2-7. 움직이지 않는 놀이 예술
3. 놀이로서 본 법률
3-1. 놀이와 법률의 관계
3-2. 심판, 판결의 어원론적 접근
3-3. 심판의 여러 가지 형태
① 재판
② 내기
4. 놀이로서의 지식
4-1. 정신적 영역으로서의 놀이
4-2. 지식의 출발점인 수수께끼
4-3. 지식의 발달 과정
4-4. 지식의 요람 - 대학의 탄생
4-5. 지식의 대립적 성격
5. 놀이의 역사적 변천과정
5-1. 로마 시대
5-2. 중세 시대
5-3. 르네상스 시대
5-4. 바로크 시대
5-5. 로코코 시대
5-6. 낭만주의 시대
5-7. 19세기
6. 현대 문명의 놀이적 요소
6-1. 현대 문명의 대표적 놀이 - 스포츠
6-2. 스포츠의 특징
6-3. 과학과 예술의 놀이적 기능
6-4. 놀이적 요소를 완전히 상실한 현대 전쟁

Ⅲ. 결 론

본문내용

이제 놀이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놀이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 번째로 모든 놀이는 자발적인 행위이라는 것이다. 명령에 의한 놀이는 이미 놀이가 아니다. 기껏해야 놀이의 억지 흉내일 뿐이다. 자유라는 본질에 의해서만이 놀이는 자연의 진행 과정과 구분된다.
두 번째 특징은 놀이가 “일상적인” 혹은 “실제의” 생활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실제의”삶을 벗어나서 아주 자유스러운 일시적인 활동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어린이들도 놀 때 그 놀이를 “단지 하는 척한다”는 것 또는 “단지 재미로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놀이는 삶을 가꾸어 주고 또 삶을 확대시킨다. 그런 한에서 놀이는 생의 기능으로서 개인에게 필요한 것일 뿐 아니라, 놀이가 포함하고 있는 의미, 놀이의 의의와 놀이와 표현적인 가치, 놀이의 정신적 사회적 결합, 즉 한마디로 문화적 기능의 이유 때문에 사회에서도 필요불가결한 것이다.
세 번째 특징은 놀이는 장소와 지속성에 의해 “일상적인” 삶과는 구분된다. 그것은 장소의 격리성과 시간의 한계성이다. 놀이는 제한된 시간과 장소 속에서만 “놀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이 고유의 과정과 의미가 있다.
놀이의 세 가지 특징을 토대로 나름대로 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내려야 한다. “놀이란 어떤 고정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안에서 수행되는, 그리고 자유롭게 받아들여진, 그러나 절대적 구속력을 갖는 규칙에 따라 수행되는 자발적인 행위 또는 일로서, 그 자체의 목적이 있으며, 또 거기에는 어떤 긴장감과 즐거움이 따르며, ‘일상생활’과는 ‘다른’ 것이라는 의식이 따르는 것이다.” 이 정의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이 글에서 다루는 놀이는 이 정의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호모 루덴스 / J. 호이징하·김윤수 옮김, <놀이와 문화에 관한 한 연구>, 도서출판 까치 1993.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문화]인류 문화의 근원이 된 놀이에 대한 연구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0월 02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2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