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중국고대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6.05.1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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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학주 신아사 고대문학사 부분-당대-시 부분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 당(唐)(618-907) 시대적 배경
Ⅰ. 당(唐) 시(詩)
1.초당
2. 성당
3. 중 당
4. 만당
본문내용
※ 당(唐)(618-907) 시대적 배경
발전: 태종―정관의 치, 토번 ·돌궐·위구르 복속, 현종―개원의 치, 절도사 파견, 말년에 정치혼란
당의 해체 원인: 절도사의 대두― 안·사의 난(755)이 당 쇠망의 결정적 계기가 됨
율령체제의붕괴― 균전제의붕괴, 장원의확대(지주전호제), 농민몰락, 농민반란(황소의 난)⇒ 5대 10국
① 당 문화의 발전
특징 : 귀족적 문화, 국제적 문화 유학 : 훈고학의 집대성―공영달 `오경정의` 편찬
문학 : 시―이백, 두보, 백거이, 문장―한유, 유종원(한대이전의 고전 부흥 주장)
공예―당삼채 불교―선종, 정토종 도교―왕실의 보호 다양한 외래 종교(국제적 성격 반영)
② 동아시아 문화권의 완성 : 통일신라, 베트남, 일본(다이카 개신:645), 발해
당 문화의 국제적, 개방적 성격으로 동아시아 세계는 문화 공동체를 형성
공통점 : 한자 사용, 유교와 불교의 신봉, 율령 국가 체제를 기반으로 민족문화 형성
당대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개화된 시기로서, 문학, 예술 방면에 뛰어난 인재가 수없이 배출되었고, 도시의 발달과 수공업의 번영으로 새로운 시민계층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민족과 활발하게 교류함으로써 당의 수도 장안은 국제적인 문화 중심지로 성장했다.
당대 문학은 귀족문학이다. 시(詩)문 모두 현저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문학사상 초당(初唐:국초에서 현종까지 약 100년간)·성당(盛唐:현종∼숙종 50년간)·중당(中唐:代宗∼文宗 70년간)·만당(晩唐:문종∼唐末 80년간)의 4기로 나누고 있다. 문장(文章)에 있어서는 중당기에 한유·유종원(柳宗元)이 출현, 형식미(形式美)만을 추구하였던 변려체(儷體)를 배제하자는 고문운동이 일어났으며,《유선굴(遊仙窟)《회진기(會眞記)》《이혼기(離魂記)》《이와전(李娃傳)》등 문어체소설(文語體小說)이 나타나 문장의 묘미를 보여 주었다.이렇게 당대 300년은 관리의 채용시험에 시를 쓰게 했다는 것, 국운과 제반 문화가 무르익었다는 것, ‘율시’와 ‘절구’라는 새로운 형식이 시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것, 천재 시인이 속출했다는 것 등 여러 가지가 겹쳐 문학의 양식 가운데 시에 거의 모든 문인의 관심이 집중되어 시의 황금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1990
「중국문학사론」 김학주 서울대 출판부 2001
「당시학의 이해」 진백해 사람과 책 2001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이수웅 교수 다락원 2001
「당시」 김원중 역해 을유문화사 2004
「당시개설」 심경호 옮김 이회문화사 1998
「중국문학사의 이해」 신진호 편저 지영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