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품 감상의 내용과 지도방법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5.13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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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연구에서는 미술 감상의 개념과 미술과 감상 영역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보고, 미술품 감상 교육의 구체적인 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 감상의 개념
2. 미술과 감상 영역의 교육 내용
1) 감상교육의 목표
2) 감상교육의 내용
3) 감상교육의 관점
4) 감상교육의 유의점
3. 미술품 감상 교육의 지도방법
1) 감상지도의 여러 방법
2) 감상지도의 교수·학습 모형
3) 미술품 감상의 학습지도안
Ⅲ. 결론
본문내용
미술품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류의 정신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미술 작품에는 기쁨, 슬픔, 분노, 사랑, 증오, 희망, 절망, 운명 등 인간의 모든 감정이나 정신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가령 이집트의 피라미드나 분묘 벽화를 감상할 때 그것을 단순한 돌덩어리의 집합체로 볼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그 시대 사람들의 정신과 시대적 배경, 때로는 번영을 누리던 모습, 때로는 노예상태에서 비참하게 생활하는 모습, 또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추구했는가를 보아야 할 것이다 즉 2.5t가량 되는 돌을 230여만 개를 쌓아 올려 만든 피라미드는 바로 그 시대 수많은 노예들의 피와 땀의 결정체라 할 수 있으며 우리는 거기에서 철저한 계급 사회에서의 생활상과 이집트인들의 종교관, 내세관 등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집트의 미술품들은 거의 대부분 사후세계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만들어 졌다.
그리고 그리스·로마 미술은 인간의 현세의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으며 중세 미술은 신의 세계를 찬양하는 내용으로 일관하였고, 근대이후 확립된 예술의 자율성은 아름다움 그 자체만을 순수하게 표현하여 예술의 개념을 확대시킨 것 등에서 우리는 그 시대 각각 미술이 추구하는 바의 특성이 달랐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미술품을 통하여 인류정신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것이다.
현대의 미술작품을 예를 들어 보아도, 고흐의 작품 「농부의 구두」에서 우리는 한 인간으로서 농부의 수고로운 생활과 운명을 볼 수 있으며,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인류의 비극적인 사건을 예술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그 속에서 온 인류의 평화를 갈구하는 염원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술품은 우리에게 즐거움과 위안을 주기도 하고, 시각화된 진리를 볼 수 있게도 해주며, 정신을 고양시켜 주기도 하는 것이다. 크게 보면 인류의 절대가치인 진, 선, 미, 성을 감각을 통해 느끼고 생각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미술을 포함한 예술의 위대한 힘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인간은 예술의 올바른 이해와 감상을 통해 절대가치에 이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의 올바른 이해와 감상은 인류의 궁극적 행복을 추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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